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한장협) 정석왕 회장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2박 3일의 일정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 시설을 격려 차 방문했다.

특히, 경북 밀알사랑의집 방문 시 코로나19 확진 이용 장애인을 병간호한 직원 6명을 직접 만나 감사의 마음 및 격려금을 전달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3월, 대구·경북지역 장애인거주시설 3개소에 총 3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시기 폭발적인 확진자 증가로 입원 병원과 치료인력이 부족해 코로나19 확진 이용장애인 및 직원 모두 치료에 어려움을 겪었다.

중증장애인 확진 시 병간호 인력이 확보되지 않아, 확진 직원 및 비감염 직원이 이용장애인을 병간호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비감염 직원의 경우 병간호 중 감염되어 생사를 넘나드는 위기를 겪기도 했다.

다행히 장애인거주시설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37명 모두는 의료진의 헌신과 수고로 완치되었고, 전국 장애인거주시설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및 철저한 방역 등 선제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으로 추가 확진자가 발생되지 않고 있다.

이날 발생 시설 및 지역을 직접 방문한 정석왕 회장은 “장애인거주시설 확진자 발생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응원을 보내주신 정부와 지자체, 후원처와 국민께 감사하다”면서 “시설 이용장애인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 지원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시설과 직원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특히 확진 이용장애인을 돌본 직원을 직접 만나 확진 이용장애인의 회복을 위해 자기희생과 헌신적인 수고를 아끼지 않은 직원에게 경의를 표했다.

확진 이용장애인을 돌본 직원들은 정석왕 회장과 만남의 자리에서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치료 및 확진 이용장애인 돌봄 과정에서 두려움과 공포심을 느꼈다”면서 이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 협회가 노력해 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한장협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적으로 4억원 상당의 의료키트를 제작해 회원시설 739개소에 이달 안으로 배분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어려움 극복을 위해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