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은 국회인권포럼, 국회입법조사처의 공동주최로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2019년 국제컨퍼런스 ‘장애인의 미래를 그리다’를 개최한다.

17일 오후 2시 개회식에 이어 진행되는 기조연설에서는 김미연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위원이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이행10년, 인권에 기반한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 토마스 와타나베 아인슈타인 재단 모스재활병원 뇌손상센터장이 ‘포용과 평등에 기반한 삶을 위한 의료접근성 및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다.

기조연설 이후에는 건강한 삶, 행복한 삶, 자립하는 삶, 차별 없는 삶, 함께하는 삶의 5가지 주제로 세션이 진행된다.

‘건강한 삶’세션에서는 임종한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장애인 의료접근성 보장방안), 마이클 솔리노 모스재활병원 재활전문의(재활치료의 테크놀로지)가 발표한다.

‘행복한 삶’세션에서는 배은주 빛된소리글로벌예술협회 이사장(장애인의 문화권 보장방안), 정진완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훈련원 원장(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체육활동)의 발표가 진행된다.

둘째 날인 18일에는 자립하는 삶, 차별없는 삶, 함께하는 삶 세션이 진행된다.

‘자립하는 삶’세션에서는 김성태 송파구장애인직업재활지원센터장(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10년의 이야기“미래와 혁신을 말하다”), 폴라 존슨 신시내티 아동병원 프로그램 전문가(지적장애 및 발달장애가 있는 젊은 성인들의 의미있는 취업 달성), 고귀염 한국장애인개발원 직업재활부 부장(현장중심 직업훈련(First job) 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이 발표한다.

‘차별 없는 삶’세션에서는 윤삼호 한국장애학회 이사(유니버설디자인 전개과정과 무장애환경 제고방안), 다카하시 기헤이 토요대학 교수(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유니버설디자인의 사례와 흐름), 류상오 한국장애인개발원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 UD환경팀 과장(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와 유니버설디자인 대응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함께하는 삶’세션에서는 김용득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서비스 발전방향: 중증발달장애인을 중심으로), 송지연 양천구장애인권교육센터 장애인권강사(발달장애인 당사자 관점에서 바라본 정책 및 발전방향), 신권철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발달장애인의 삶과 자기결정: 후견과 권리구제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각 세션이 끝난 후에는 현장토론이 진행된다.

국제컨퍼런스에 관한 문의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정책연구실(02-3433-0645/0696)으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