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혜 칼럼니스트(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는 에이블뉴스 백종환 대표(왼).ⓒ에이블뉴스

2019년 에이블뉴스를 빛낼 칼럼니스트 총 23명이 발달장애, 청년, 농인, 시청각장애,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경험을 독자들과 공유한다.

에이블뉴스는 22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대회의실에서 ‘2019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을 개최, 총 23명의 칼럼니스트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에이블뉴스는 지난 2002년 창간 이후, 2003년부터 칼럼니스트를 위촉했으며 지난해까지 총 155명이 칼럼을 써왔다. 올해는 신규 14명, 기존 9명 등 총 23명이 활동할 계획.

해마다 에이블뉴스의 칼럼니스트는 더 다양화되고 있다. 상근 기자가 발견하지 못하는 여러 분야의 소식을 1년간 독자들에게 글로써 전달할 예정이다.

먼저 ‘발달장애인’ 관련 칼럼니스트가 6명으로 늘어났다. 전직 신문사 기자이며, ‘다르지만 다르지 않습니다’ 등의 저서를 발간한 작가 류승연 칼럼니스트는 대한민국 발달장애인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현장에서 뛰고 있는 인물들을 만나 그들의 스토리를 전달한다.

류승연 칼럼니스트(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는 에이블뉴스 백종환 대표(왼).ⓒ에이블뉴스

류승연 칼럼니스트는 "아들을 낳고 보니까 발달장애의 역사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었다. 혜택, 지원 모두 누군가의 손길에 의해 시스템이 구축된 것이어서 그것을 알리고 싶었다"면서 "앞으로 지체장애, 척수장애 인명사전도 쓰여진다면 장애계 전체, 에이블뉴스의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열심히 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진이 칼럼니스트는 발달장애아들과 함께하는 소소한 일상들을 소개하며, 나너우리사회성연구소 대표직과 양천어린이발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지현 칼럼니스트는 발달장애아의 사회성에 대한 편견을 ‘나, 너, 우리가 있는 사회성’ 주제로 하나씩 풀어본다.

그 외에도 지난해에 이어 ‘프로직장러’ 장지용 칼럼니스트의 ‘나 스스로 산다’, 미국 하와이에서 자폐증이 있는 딸을 키우는 이유니 칼럼니스트, 첼리스트 배범준맘 김태영 칼럼니스트의 “헬로 스마일~” 일상도 글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농인 칼럼니스트도 신규 투입됐는데, 초등학교 때부터 보청기를 끼고 자란 ‘말 많은 농인’ 정선아 칼럼니스트, 장애인 성 이야기를 다룰 정선희 칼럼니스트, 시청각장애를 가진 박관찬 칼럼니스트의 사람 냄새 풀풀 나는 이야기도 기대해 봄 직하다.

22일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에 참석한 박관찬 칼럼니스트.ⓒ에이블뉴스

박관찬 칼럼니스트는 "눈과 귀 중복장애를 갖고 있는 시청각장애인이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규정돼있지 않아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다"면서 "시청각장애가 있어도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며, 시청각장애에 대해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글을 많이 쓰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청년‧여성‧장애인으로서의 경험을 공유할 서울시립대학교 중앙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장지혜 칼럼니스트, 이유정 칼럼니스트, 한국시각장애인인터넷방송(KBIC), 야구 전문 팟캐스트 ‘주간 야구 왜’를 제작하는 권순철 칼럼니스트, 사회복지현장의 희로애락을 이야기할 이민훈 칼럼니스트도 독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장지혜 칼럼니스트는 "서울에 올라온 지 5년 차인 사서로 근무 중이다. 그동안 청년 단체 활동하다가 나 스스로 글도 써보고, 좋은 의견을 소통하고 싶어서 칼럼니스트에 지원했다"면서 “서울살이하면서 청년이면서, 여성, 장애인이기도 한 저의 정체성을 돌아보며 생각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에이블뉴스 백종환 대표는 "에이블뉴스를 통해 장애인 문제가 정책당국, 비장애인에게 전달될 때 상당히 많은 해결도 되고, 새로운 씨앗을 심기도 한다. 칼럼을 쓰신 분들이 큰 반향을 몸소 체험하기도 한다"면서 "앞으로도 뉴스만이 아닌,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곳에 찾아가서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올해도 좋은 글들을 많이 써달라"고 당부했다.

22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에서 인사말씀을 하는 백종환 대표.ⓒ에이블뉴스

22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에 참석한 이옥제 칼럼니스트.ⓒ에이블뉴스

22일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 모습.ⓒ에이블뉴스

22일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에 참석한 이민훈 칼럼니스트.ⓒ에이블뉴스

22일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간담회 모습.ⓒ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