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조직도 : 2본부 1실 7부 1센터(17팀).ⓒ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오는 11일자로 지난 2008년 개발원이 출범한 이래 9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먼저 정책연구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경영본부장 계선조직이었던 정책연구실을 원장 직속으로 하고, 연구실 내에 연구기획팀, 연구1팀, 연구 2팀 등 3개 팀을 뒀다.

이번 연구실의 조직 내 위상강화는 최근 급변하는 장애인정책환경 변화를 선도하고, 현장 중심의 장애인정책 수립이라는 황 원장의 의지를 반영한 것.

사무국은 기존 경영본부 단일체제에서 경영본부와 사업본부 등 2본부 체제로 확대 개편했다.

경영본부에는 미래전략부, 경영지원부, 대외협력부, 이룸센터관리부 등 4개 부서를, 사업본부에는 직업재활부와 우선구매지원부,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명칭변경),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 3부 1센터를 뒀다.

경영본부장은 개방직이 아닌 내부 인사로 임명함으로써 조직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꾀했다.

기존 전략기획부는 미래전략부로 명칭을 변경 조직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고, 전략기획부에 소속돼 있던 대외협력팀을 대외협력부로 확대 개편해 조직의 홍보기능을 강화했다.

편의증진부도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UD환경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관련 팀을 신설했다.

또한 직업재활부에 소속돼 있던 우선구매지원팀을 우선구매지원부로 확대함으로써 장애인자립생활의 근간인 장애인소득보장을 위한 공격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체제로 전환했다.

개발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장애인정책전문기관으로서의 장애인개발원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장애등급개편시범사업 등 현재 진행 중인 장애인서비스전달체계개편 등 장애인정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며 “향후 장애인개발원의 지방조직까지 아우를 수 있는 체제로 조직을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