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룸센터에서 열린 ‘2015 인천전략 CSO(시민사회단체) 워킹그룹 컨퍼런스’ 모습.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유엔에스캅 8개 회원국의 인천전략 3년 이행수준이 낙제점인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회장 이상철)와 한국의CSO컨퍼런스준비연대가 공동 주관한 ‘2015 인천전략 CSO(시민사회단체) 워킹그룹 컨퍼런스’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룸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인천전략 이행 자문과 검토를 위한 15개의 CSO(시민사회단체) 워킹그룹 중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일본,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한국의 CSO 대표들이 자국의 인천전략 이행 3년을 민간차원에서 처음으로 평가해 발표했다.

앞서 재활협회는 인천전략의 10개 목표 27개 세부목표 62개 지표 중 유엔에스캅에서 개발한 ‘장애지표가이드’를 활용, 유의미하거나 이행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57개 지표로 수정해 각 CSO 대표들에게 자국의 3년의 이행현황 조사를 의뢰한바 있다.

분석결과 10개 목표 중 전체 4점 만점에 평균 1.65점으로 거의 달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인천전략 목표 8(장애통계개선)는 전혀 이행이 안되고 있는 1점에 불과했으며, 목표 7(재난위험감소)과 10(지역간협력)의 경우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전혀 이행이 안 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목표 5(조기개입 및 교육확대) 2.49점, 목표 3(접근성향상) 및 4(사회보호강화) 각 1.95점으로 다른 목표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였으나 여전히 미흡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여했던 CSO들은 인천전략 3년에 대한 매우 비판적인 평을 내놓았다.

국가별 10년간의 이행로드맵 및 국가의 정부부처들을 포괄하는 이행점검 체계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태지역에 속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사회경제 여건 등과 맞물려 제대로 조사를 하기 쉽지 않을 뿐 아니라, 공식 자료도 없고 있다라고 하더라도 유용하지 않은 자료라는 점에서 평가 자체가 쉽지 않았다는 것.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매 3년마다 이행보고와 2017년 중간평가 과정에서 62개 회원국 및 준회원국의 정부보고서 뿐 아니라 민간보고서 제출을 의무화 하고 이를 병행 심사하는 이행 기제 시스템을 마련할 것, 인력과 예산 등은 유엔에스캅과 함께 한국정부가 기여할 것을 촉구하는 한 목소리가 나왔다.

또한 각 국 CSO 대표들은 발표 및 토론에서 확인된 문제점과 7가지의 권고사항을 핵심으로 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으며, 이를 유엔에스캅과 각 국 정부에 공동명의로 전달할 예정이다.

{공고}2016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설문]2015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 설문조사(추첨 통해 왁스 타블렛 증정)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