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회 RI KOREA 재활대회’ 9월17일 개최
장애인재활협회,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과 한국의 과제’ 주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5-08-14 08:59:31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오는 9월17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과 한국의 과제’라는 주제로 ‘제44회 RI KOREA 재활대회’를 개최한다.
현재 제3차 아태장애인10년(2013~2022)의
인천전략 선포와 국제개발협력기본법 개정, 그리고 지난해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이행심사 등을 계기로 국제장애정책에 대한 한국장애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오는 9월 UN Post-2015 정상회의에서는 새천년개발목표(MDG) 이후의 개발 의제인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에 장애포괄적 관점이 포함될 예정임에 따라 향후 국내외적으로 장애인의 권리와 개발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협회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1부 에서는 ‘
유엔장애인권리협약과
인천전략 그리고 지속가능한개발목표 등 장애포괄적 개발협력에 대한 함의를 통한 한국정부와 민간의 역할’ 이란 김형식 유엔장애인권리위원의 기조강연을 통해 국제 흐름 속 한국의 과제와 장애계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후
인천전략 이행 3주년의 모니터링 결과,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심의 이후 이행현황과 과제, UN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에 대한 한국 정부와 장애계에 미치는 영향 등 3가지 이슈를
나운환 교수(대구대학교,
인천전략실천위원회 부의장), 정호균 팀장(국가인권위원회), 이태주 대표(ODA워치)의 주제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현황과 과제를 확인 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부에서는 한국 장애계의 이슈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장애인복지 현장과 학계 전문가로 이루어진 RIKOREA에서 해당 분과별 이슈들에 대해 발표 및 토론이 이뤄질 예정.
올해는 ‘장애인 선거권과 과제’, ‘장애인빈곤 탈출과 고용정책간의 관계’, 중증장애인의 지역자립을 위한 24시 응급지원서비스 등 총 8개 세션이 마련되어 진행된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오는 9월11일까지 장애인재활협회 홈페이지(http://www.freeget.net)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메일(rikorea@rikorea.or.kr) 또는 팩스(02-3472-3592)로 신청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