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오는 9월17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과 한국의 과제’라는 주제로 ‘제44회 RI KOREA 재활대회’를 개최한다.

현재 제3차 아태장애인10년(2013~2022)의 인천전략 선포와 국제개발협력기본법 개정, 그리고 지난해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이행심사 등을 계기로 국제장애정책에 대한 한국장애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오는 9월 UN Post-2015 정상회의에서는 새천년개발목표(MDG) 이후의 개발 의제인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에 장애포괄적 관점이 포함될 예정임에 따라 향후 국내외적으로 장애인의 권리와 개발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협회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1부 에서는 ‘유엔장애인권리협약과 인천전략 그리고 지속가능한개발목표 등 장애포괄적 개발협력에 대한 함의를 통한 한국정부와 민간의 역할’ 이란 김형식 유엔장애인권리위원의 기조강연을 통해 국제 흐름 속 한국의 과제와 장애계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후 인천전략 이행 3주년의 모니터링 결과,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심의 이후 이행현황과 과제, UN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에 대한 한국 정부와 장애계에 미치는 영향 등 3가지 이슈를 나운환 교수(대구대학교, 인천전략실천위원회 부의장), 정호균 팀장(국가인권위원회), 이태주 대표(ODA워치)의 주제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현황과 과제를 확인 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부에서는 한국 장애계의 이슈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장애인복지 현장과 학계 전문가로 이루어진 RIKOREA에서 해당 분과별 이슈들에 대해 발표 및 토론이 이뤄질 예정.

올해는 ‘장애인 선거권과 과제’, ‘장애인빈곤 탈출과 고용정책간의 관계’, 중증장애인의 지역자립을 위한 24시 응급지원서비스 등 총 8개 세션이 마련되어 진행된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오는 9월11일까지 장애인재활협회 홈페이지(http://www.freeget.net)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메일(rikorea@rikorea.or.kr) 또는 팩스(02-3472-3592)로 신청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