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의 대표 홈페이지(www.kipo.go.kr)가 미래창조과학부 지정 국가공인 인증기관 ㈜웹와치로 부터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란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 접근성 우수 사이트임을 인증하는 것으로,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정한 웹 접근성 품질 인증기관의 인증 심사를 통과하면 받게 된다.

특허청은 이번 평가에서 전문가심사, 사용자심사 2단계의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쳤으며, 특히 실제 장애인 사용자의 과업성공률을 평가하는 사용자심사에서는 평가항목 22개 모두 100%를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적으로 최종합격했다. 획득된 인증은 향후 1년간 유효하다.

특허청 대표홈페이지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인지하기 어려운 시각장애인과 색맹인 사용자를 위해 대체 텍스트와 음성 지원 기능을 제공하고, 화면배색을 조정하였다.

또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사이트의 모든 기능을 키보드로 이용가능 하도록 구현 하는 등 모든 국민들이 홈페이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해 사이트를 재정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