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체장애인협회 인사발령 명단 및, 원상복귀 요청서. ⓒ박연호

한국지체장애인협회(중앙회장 김광환)가 지난 1일자로 인사이동을 단행했지만 일부 발령자가 이를 놓고 반발하고 있다.

지장협은 이사회 의결사항 후속조치와 중앙회 사무처 인력 조정 및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업무 역량 극대화를 목적으로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성남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국장 등 11명은 중앙회 기획정책국 국장 등으로 발령 조치됐다.

하지만 발령 대상자인 서울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 박연호(사무국장)씨와 중앙회 조직지원팀 김태영(대리)씨는 이번 인사에 반발, 발령을 거부하고 있다. 직원들의 배려는 무시된 중앙회의 독단적 조치로, 사실상 해고를 의미한다는 이유에서다.

박연호씨는 “거주지인 일산에서 발령지인 용인까지 가는데 3시간여 걸린다”며 “이는 사실상 그만두라는 통보와 같다”고 주장했다.

김태영씨 역시 “거주지에서 성남시까지 왕복 5시간여가 소요 된다”며 “이는 부당한 인사발령”이라고 강조했다.

박씨는 서울북부장애인복지관 사무국장에서 용인시보호작업장 사무국장으로, 김씨는 중앙회 조직지원팀 대리에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직원으로 발령 받았다.

이후 박씨와 김씨는 각각 지난 2일과 6일 중앙회에 ‘부당 인사 취소 및 원상복귀 요청서’를 제출했고, 중앙회는 13일 소명을 위한 인사위원회를 열었지만 복귀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번 인사 발령에 반발한 박씨와 김씨는 지난 2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 인사(전직) 구제신청을 한 상태다.

이들은 “노무사로부터 부당 인사 발령이 맞다, 구제받을 수 있다는 의견을 들었다”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인사 발령에 사직서를 제출한 이도 있다”며 “거주지와 근무처를 감안하지 않은 인사로 사실상 권고사직으로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김정록 중앙회장 때도 인사발령은 있었지만 적어도 사전 협의를 통해 진행됐지 이처럼 부당하게 진행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중앙회는 이번 부당 인사 발령 주장과 관련해 아직 내부적으로 결정 난 것이 없다며 고심해 결론 내겠다는 입장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먼저 “발령지가 먼 지방도 아니고 경기권으로 충분히 출·퇴근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내린 결정 이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정록 중앙회장 시절에도 똑같은 인사발령 과정을 거쳤다"며, "당시 인사발령에 수긍했던 것이지 협의를 통해 결정됐던 것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아직 중앙회 내부적으로 이들 발령을 고수할지, 아니면 원상복귀 시킬지 결정 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