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안마사파견사업을 통해 경로당에서 일하고 있는 안마사들. ⓒ에이블뉴스DB

민주당 최동익 의원이 지난달 중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진영 장관에 질의한 시각장애인안마사파견사업(이하 안마사파견사업) 지적이 뒤늦게 논란이 되고 있다.

최 의원은 당시 진영 장관에 “대한안마사협회(이하 안마사협회)는 회비를 안 낸 사람에게는 안마사파견사업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안마사파견사업 과정에서 지인들을 선발해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며 “올해 추경예산을 반영한 일자리 300개에 대해 시각장애인 복지전문기관에서 수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안마사협회가 올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이하 한시련) 서울지부에 회비 낸 사람만 안마사파견사업을 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은 안마사협회, 한시련 서울지부,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이 정부의 위탁을 받아 안마사파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결국 회비납부 요구를 한시련 서울지부가 수용했고 올해 1월부터 안마사협회에 회비를 낸 사람만 안마사파견사업 일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 의원은 안마사파견사업은 국가사업으로 안마사협회에 회비를 낸 안마사에만 안마사파견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마사협회는 최 의원이 문제를 왜곡하고 확대해석해 안마사파견사업을 빼앗아 가려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안마사협회는 “당시 회장이 서울지부 측에 요청차원에서 회비도 좀 내달라고 부탁했고, 이를 서울지부가 확대 해석해 파견사업 대상 면접과정에서 ‘회비완납증명서’를 요구한 것”이라며 "안마사파견사업 대상자들에 대해 회비납부를 강요하거나 선정과정에서 회비납부를 잣대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의원이 이를 확대해석하고, 왜곡해 안마사협회 측의 잘못으로만 몰고 가고 있고, 이를 빌미로 안마사파견사업을 빼앗아 가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마사협회는 지인 선발 발언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지인인 이유만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안마사도 문제제기 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근원적인 문제는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회비 요청 논란과 관련해 한시련 서울지부는 안마사협회로부터 협조 차원의 전화를 받았고,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면접과정에서 완납증명서가 아닌 회비납부확인서를 지참하도록 요구한 적은 있지만 합격 유무에 전혀 영향은 없었다“고 밝혔다.

합격자 27명 중 13명이 회비납부 확인서를 제출한 반면 14명은 회비납부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것.

특히 이번 안마사파견사업 논란은 내년 3월에 있을 한시련 회장 선거 논쟁으로 확대됐다.

안마사협회는 “최 의원이 이번 안마사파견사업을 자신의 사익에 이용하고 있다”며 “한시련 회장 선거를 앞두고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최 의원의 이번 안마사파견사업 선점은 회장 재선을 노리고 진행하는 선거 운동 일환이라는 것. 현재 최 의원은 한시련 회장을 맡고 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오히려 안마사협회 현 회장이 한시련 회장에 출마하기 위한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안마사협회 주장은 지금까지(국회 당선 후)의 일들이 다 선거와 연관 있다 해석할 수 있다 주장하는 것과 같다”며 “오히려 안마사협회 회장이 한시련 회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한 노림수”라고 반박했다.

또한 “추경예산분은 한시련 등에서 하겠다고 안마사협회에 두 번이나 양해를 구했지만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며 "이제와 문제제기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