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는 장애인당사자 5천명 선언단(이하 선언단)’은 13일 민주통합당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개적인 지지를 밝혔다.ⓒ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장애인당사자 5천명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장애청년정치참여네트워크, 인권과 사회통합을 향한 장애인의 미래포럼, 민주통합과 보편적 복지실현을 위한 장애인정치참여실천본부 등으로 구성된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는 장애인당사자 5천명 선언단(이하 선언단)’은 13일 민주통합당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개적인 지지를 밝혔다.

선언단은 “장애계는 선거에 있어 장애인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각 후보 캠프가 이를 수용하도록 하는 일종의 정책연합 수준에서 대응해 왔으나 이러한 정책연합 수준으로는 법률제정, 정책수립, 제도개선, 예산집행 등의 막강한 권한을 가진 정치권을 압박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조금씩 깨닫고 있다”며 “이제는 가치와 철학을 함께하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공개지지 등을 통한 정치연합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편적 복지를 망국적 포퓰리즘으로 왜곡하는 등 장애인 복지를 권리의 보장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베푸는 시혜와 동정쯤으로 인식하는 새누리당에 국정운영을 맡길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진정한 복지국가 건설을 목표로 장애인 정책을 공약한 문재인 야권단일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후보는 지난 11월말 장애인대선연대의 요구 공약인 장애인권리보장법제정·장애등급제 폐지, 장애인활동지원 24시간 보장, 발달장애인법 제정, 한국수화언어기본법 제정 등 농교육 환경개선 등을 수용한 바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