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장애인먼저실천상 대상을 수상한 EBS 지식채널ⓔ의 김유열 CP(왼쪽)와 김한중PD(가운데)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이수성 이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2009 장애인먼저실천상 대상의 영예는 EBS 지식채널ⓔ(김유열 CP, 김한중 PD)에 돌아갔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을 갖고 장애인의 인식개선과 사회통합에 힘써온 개인과 단체에 ‘올해의 장애인먼저실천상’을 시상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이수성 이사장은 “우리나라가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똑같이 생활할 수 있는 나라로 발전해 누구나 이 나라 국민인 게 자랑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을 때가 오길 바란다”며 “실천상을 받는, 이 자리에 앉아 있는 모두가 자랑스러운 마음”이라고 전했다.

장애인먼저실천상 대상에는 EBS 지식채널ⓔ, 대한적십자사 총재 표창상에 (사)희망의 러브하우스, 국민일보사장상에 (주)디앤지스타, 우수실천상에 DIAGEO KOREA, 부산동구 자원봉사센터, 사랑의복지관, 사회복지방역, 순천청암대학 사회복지학과, 장애인과 함께하는 시민의모임이 수상했다.

한 해 동안 장애인먼저 운동을 가장 우수하게 실천해 대상을 수상한 EBS 지식채널ⓔ 김한중 PD는 “장애인에 대한 내용을 더 많이 다루며 더 열심히 일하라고 주신 상이라 생각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EBS 지식채널ⓔ는 장애를 가진 사람의 장애부분이 아닌, 그들의 삶의 다른 부분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함으로써 시청자로 하여금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과 인식에 많은 도움을 줬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개인에게 시상되는 보건복지가족부장관 표창은 삼성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강선미 씨, (주)비파 김선민 씨, (주)아오이상사 김정준 씨, 명현학교의 안수연 씨에게 돌아갔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에 노력한 소년한국일보 김병규 편집국장과 한국우진학교 장병연 교장은 감사패를 받았고, 분당 청솔중학교 조소현 학생은 특별상을 받았다.

또한 통합교육우수기관으로 서울 개봉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분당 삼성유치원을 비롯해 초등학교 10곳, 중학교 4곳이 선정됐으며 매달 장애인 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신문기사를 선정하는 ‘이 달의 좋은 기사’에는 서울신문 백민경 기자 등 12명이 선정돼 상을 받았다.

장애인 인식개선과 사회통합에 힘써 온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장애인먼저 실천상’은 보건복지부와 국민일보 공동 후원으로 1996년부터 장애인과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시상돼 왔다.

▲통합교육우수기관 명단

-유아교육: 서울 개봉초 병설유치원, 분당 삼성유치원

-초등학교: 군산 미룡초(6-2), 김해 동광초(3-3), 당진 성당초(4-1), 대구 방촌초(4-1), 마산 교동초(6-2), 성남 상대원초(5-2), 인천 동수초(5-1), 진해 중앙초(4-3), 충주 삼원초(5-1), 화성 장안초(3-1)

-중학교: 경기 과천중 (2-10), 경남 진주여중(2-1), 김해 내덕중(2-9), 대구 칠곡중(2-4)

▲이달의 좋은 기사 수상자 명단: 서울신문 백민경 기자, 세계일보 이진경·유선희 기자, 한겨레신문 정세라 기자, 세계일보 나기천 기자, 동아일보 김상훈 기자, 조선일보 곽수근 기자, 동아일보 남윤서 기자, 세계일보 강구열 기자, 한겨레신문 김소연 기자, 경향신문 유희진 기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이수성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지난 15일 서울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을 갖고 장애인의 인식개선과 사회통합에 힘써온 개인과 단체에 ‘올해의 장애인먼저실천상’을 시상했다. ⓒ에이블뉴스

대상을 수상한 EBS 지식채널ⓔ 김한중 PD가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에이블뉴스

국민일보사장상을 수상한 (주)디앤지스타 김은경 대표(가운데)가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에이블뉴스

지적, 자폐성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사랑의 오케스트라' 공연을 펼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