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재길 씨가 자신의 서명이 담긴 시집을 직접 전달하고 있다. ⓒ충남도

20년째 정신요양시설에서 요양 중인 40대 정신장애인이 자작시집을 펴내 눈길을 끌고 있다.

4일 충남도에 따르면 논산에 위치한 정신요양시설인 성지드림빌(대표 최병희)에 입소해 생활 중인 오재길(48) 씨는 최근 자신이 쓴 시를 엮은 시집 ‘세월의 길목에서’를 출판했다.

공주 출신인 오 씨는 지난 1985년 문학청년을 꿈꾸며 대학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했다. 그러던 1994년 대학 4학년 졸업반인 오 씨에게 조울증이 닥치며 정신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게 되고, 증세가 완화되자 정신요양시설에 입소해 현재까지 요양 중이다.

오 씨의 첫 시집 ‘세월의 길목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정신요양시설에서 생활하며 틈틈이 쓴 1000여편의 시 중 97편을 추려 담았다.

시집은 ‘꽃’, ‘님’, ‘오가는 정’, ‘초저녁’, ‘운명’ 등 5부로 구성됐으며, 각 시는 간결하면서도 애틋한 표현으로 잔잔함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시집을 내는데 든 비용은 오 씨가 그동안 봉투접기나 쇼핑백 만들기 등을 통해 다달이 번 몇 만원씩을 모아 충당했다.

오 씨는 시인의 말을 통해 “이 시집을 통해 삶의 여유와 사랑을 느끼기 바라며, 마음의 평화와 사랑이 가득하길 기원해 본다”고 말했다.

오 씨는 앞으로도 그동안 써 둔 작품들을 다듬어 시집을 펴낼 계획이다.

김재형 도 보건행정과장은 “정신질환은 100명 중 1명이 걸리는 병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사회적 낙인때문에 사회 진출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며 “앞으로 정신질환자에 대한 치료나 권익 옹호는 물론, 이번에 시집을 펴낸 오 씨와 같이 예술적 가능성이 엿보이는 정신장애인들이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정신요양시설은 모두 10곳으로 입소 생활인은 1375명이며, 사회복귀시설 20곳에서는 233명의 생활인이 사회 복귀를 꿈꾸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