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변용찬 원장. ⓒ에이블뉴스DB

전국의 장애인과 장애인가족 여러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는 ‘제4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13~’17)’ 추진 첫해로 중증장애인 보호강화, 발달장애인 지원사업 확대, 성년후견제의 시행, 장애인일자리사업 확대를 통한 장애인소득보장 강화,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전수조사 실시 등 장애인정책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한 한 해였습니다. 또한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13~’22년) 전략(인천전략)의 추진 원년으로 장애인 인권증진과 사회참여에 대한 아・태지역 6억 5천만 장애인들의 열망이 모아진 해였습니다.

장애인개발원 내부적으로도 2013년은 장애인정책 개발 및 글로벌 협력체계 강화, 중증장애인직업재활과 BF인증 등 정부정책사업 확대, 일터혁신우수기업 인증 등 경영시스템 선진화 추진 등 각 사업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확대 개선해 나가는 한 해였습니다. 또한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 이행 주도국으로서 아ㆍ태지역 국가의 인천전략 이행정도를 계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인천전략이행지표에 대한 메타데이터시트 작성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전국의 장애인 여러분!

이제 갑오년 새해를 맞이하여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수준을 한 단계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정책연구 선도기관으로서 그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분출되고 있는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기반한 연구수행으로 장애인정책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정부의 장애인 관련 제도의 개선을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활동보조 교육 시스템 구축’, ‘정신장애인 지역사회서비스체계’, ‘자립생활센터 운영’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장애인복지서비스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고,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제도 실효성 확보방안’, ‘직업재활시설 실태조사 및 운영개선방안’ 등 장애인 자립기반 강화를 위한 연구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고용에서의 장애차별예방 매뉴얼’과 ‘장애인식개선 및 인권침해 예방 교재개발’ 등을 통해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에 대한 연구도 수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한・중・일 장애아동 가족지원 정책비교’, ‘주요 선진국과 한국의 장애인 중장기 정책비교’ 등 우리나라 장애인정책 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연구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여성장애인 고용촉진을 위한 시간제 일자리 활성화 방안연구’ 등 장애와 여성이라는 이중의 차별적 요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장애인을 위한 연구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둘째,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활성화, 장애인일자리 사업 확대 등 일자리를 통한 중증장애인의 소득보장으로 장애인 자립기반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장애인생산품 품질인증획득 및 포장디자인 지원 등을 통해 중증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고, 수의계약 대행 등 공공기관의 우선구매를 지원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의 고용창출 및 경제적 자립을 돕겠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청사 내 중증장애인 카페 설치・운영 등을 지속해 나가는 한편,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장애인 일자리로의 가능성이 입증된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의 확대 등 신규 장애인 일자리 발굴과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194개 중증장애인직업재활사업수행기관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경영 컨설팅 지원, 종사자 교육 등을 실시하고, 특히 직업재활서비스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중복서비스를 방지하는 등 누수 없는 서비스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통합적 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특히 발달장애인 지역센터 설립 추진 등을 통해 장애아동과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9만 여 명에 이르는 장애아동과 그 가족들을 위한 지원 방안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체계 마련,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관련 통합정보 제공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한편,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는 시행 6년차인 ‘장애물없는 생활환경 인증제’의 지속적인 운영 및 ‘장애인 주거환경 개선 사업’ 등을 통해 우리사회의 장애인 편의증진 및 물리적 차별요소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특히 이를 위해 관련 공무원에 대한 교육 실시 등 홍보사업을 강화하고, 각 분야별 편의시설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겠습니다.

넷째, 정부가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 주도국으로서 아・태지역 장애인들의 권익증진과 재활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통해 국제 장애인복지 흐름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저희 개발원도 적극 지원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인천전략 이행 로드맵 마련을 위한 ‘인천전략 워킹그룹 회의’의 개최를 지원하고, 캄보디아, 몽골 등 아・태지역 저개발국가 장애인들의 재활과 자립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개발원 조직 내부 역량 측면에 있어서도 통합업무시스템 고도화, 가족 친화경영, 일터 혁신 등 지속적인 경영효율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한국장애인개발원 임직원 일동은 2014년도에도 ‘차별 없는 세상, 함께하는 세상’, ‘장애인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힘찬 도약을 기원하며, 올해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월1일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 변용찬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