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수화4인방의 모습.ⓒ나사렛대

“외국말 배워서 글로벌 시대에 적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청각장애인 이웃과 소통 할 수 있는 수화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매주 금요일 마다 중학교 학생들에게 수화 기초 과정을 가르치는 나사렛대학교 김지은 학생(수화통역학과 3학년)의 바람이다. 선천성 청각장애인인 김지은 학생은 일반인들이 수화를 몰라 어느 곳에 가든지 의사소통하기 힘든 현실을 떠올리며 이같이 말했다.

대학에서 수화통역을 전공하는 것도 청각장애인들의 답답함을 덜고 수화를 널리 보급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고자는 욕심 때문이다.

나사렛대 수화통역학과 3학년 김예슬, 김지은, 황덕임, 유니버설캐릭터디자인학과 3학년 황인아학생 등 4명이 천안여중 수화동아리 ‘손짓나래’ 회원 10여명에게 일주일에 한번씩 수화를 가르치기 시작한 것은 지난 3월부터다.

천안여중학생들이 수화를 배우고 싶어한다는 소식을 듣고 희망자 소모임을 갖고 자연스럽게 의기투합 한 것이다. 이중 김지은, 황인아학생은 청각장애인이다.

처음 만났을때는 수화로 한마디도 못하던 학생들이 한학기가 끝나가는 요즘은 짧은 문장의 의사표현도 가능하고 노래도 곧잘 따라 부르며 한층 자신감을 갖는 것을 보면 너무도 신난다.

이들은 매주 금요일 오후 캠퍼스에서 만나 시내버스를 타고 함께 천안여중으로 이동한다. 바쁜 학기 중 시내버스를 타고 가는 일정이지만 수화를 사모하는 학생들을 볼수 있다는 기쁨에 4명 모두 한번도 빠지지 않고 함께 한다.

청각장애인 학생이 먼저 한 단어씩 가르치면 다른 학생이 이를 통역하는 등 4명이 각자 역할에 따라 팀워크를 이뤄 팀티칭을 하다보니 학생들도 쉽게 배우는 것 같다는 것.

김지은 학생은 “중학교에서 영어 수학도 아니고 수화교육을 한다고 해서 처음엔 의아하게 생각했다”며 “수화 사용 당사자인 청각장애인에게서 직접 배우니 청각장애인세계를 이해하는 학생들의 마음까지 커가는 것 같아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황덕임학생은 “수화도 언어로 일찍 배우기 시작하면 배우기도 쉽다”며 “한국이라는 나라안에서 그들만의 문화와 언어를 가진 소수민족인 청각장애인들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우리사회 모두가 함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수화동아리 반장인 천안여중 2학년 한사라학생은 “처음에는 단순히 흥미가 있어서 시작했지만 배울수록 기쁨도 있고 새로운 꿈도 생겼다”고 말했다.

매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이들에게 수화를 가르치는 이들 4총사들은 올 한해동안 자원봉사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