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훈 선수(사진 좌)가 7일 휠체어펜싱 플뢰레 개인전(스포츠등급 A) 준결승에서 홍콩 청멍차이와 경기 후 악수를 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서 한국선수단에 첫 메달을 안긴 심재훈(30·GKL)은 아쉬운 마음과 함께 "첫 메달이라고 하니 마음이 누그러지네요"라며 활짝 웃어보였다.

심재훈은 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포프키 시부부르에서 열린 대회 휠체어펜싱 플뢰레 개인전(스포츠등급 A) 준결승에서 홍콩의 청멍차이에 10-15로 패배했다.

이번 대회 휠체어펜싱 개인전에서는 3·4위 결정전을 따로 치르지 않아 심재훈은 그대로 동메달이 확정됐다.

결승 진출에 실패했지만, 심재훈은 이번 대회 한국 선수단 첫 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또 처음 나선 국제종합대회에서 메달을 수확하며 기분 좋게 출발했다.

심재훈 선수(사진 좌)와 홍콩 청멍차이의 휠체어펜싱 플뢰레 개인전(스포츠등급 A) 준결승 경기 모습. ⓒ대한장애인체육회

경기를 마치고 믹스트존으로 들어서는 심재훈의 표정에는 아쉬움이 서려있었다. 그러나 "이번 대회 한국 선수단의 첫 메달"이라는 말에 "그러냐"고 반문하더니 환한 미소를 지었다.

심재훈은 "지고 나서 아쉽기는 하지만, 첫 메달이라니 마음이 누그러진다. 조금 더 잘해서 금메달을 안겨드리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 든다"고 소감을 밝혔다.

어릴 적부터 운동을 즐기던 심재훈은 23살이 되던 해 공장을 운영하시던 아버지에게서 일을 배우다 사고를 당했다. 50톤 중량의 물체가 다리를 짓누르면서 두 다리를 잃은 것.

과다 출혈로 생사의 갈림길을 오가다 기적적으로 살아난 심재훈은 괴로움을 딛고 일어섰다.

사고 이전 6~7년간 꾸준하게 해 검도 3단인 심재훈은 장애인 스포츠 중 유일한 무도 종목이라는 문구를 보고 휠체어펜싱을 시작했다.

검도를 한 경험 덕분인지 심재훈은 빠르게 성장했다. 휠체어펜싱을 시작한 2015년 국가 지원을 받는 신인 선수로 뽑힌 심재훈은 이듬해 곧바로 국가대표가 됐고, 올해 5월에는 월드컵 대회에서 에페 개인전 금메달을 수확했다. 한국 휠체어펜싱 사상 처음이었다.

심재훈은 "장애인 체육에서 유일한 무도 종목이 펜싱이라고 해 관심을 가지게 됐다. 처음 했을 때 공격하는 타이밍을 잡는 부분에서 도움이 많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제가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다. 스스로 장애를 이겨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도전이 가슴을 뛰게 한다"며 미소를 지었다.

처음으로 국제종합대회에 나선 심재훈은 "자카르타에 오기 전부터 굉장히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국제종합대회라 정말 다양한 종목이 있고, 아시안게임에 왔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며 "첫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따 기쁘다"고 전했다.

심재훈의 주종목은 플뢰레가 아닌 에페다. 주종목이 아닌 종목에서 메달을 따며 기분 좋게 출발한 셈이다.

심재훈은 "주종목이 아닌데도 메달을 땄으니 출발이 좋다고 생각한다. 에페가 주종목이니 더 열심히 해서 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에페에서 중국, 이라크 선수들이 강하다. 늘 꼭 이길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경기에 임한다. 후회 없는 경기를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굳은 각오를 드러냈다.

8일 나설 남자 플뢰레 단체전은 금메달 가능성이 높다. 심재훈은 "다른 팀원들과 단체전에서 메달을 따 함께 목에 걸고 한국으로 돌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