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배드민턴 (Parabadminton) 경기에 참여하고 있는 선수들. ⓒ김가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최가 확정되면서, 역대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한 장애인 올림픽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올림픽이 모두의 관심과 조명을 받는 이 시점에서, 장애인 체육의 현실이 어떠한지 면밀히 살펴보면 환경은 그다지 녹록치 않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장애인 전용 체육 시설은 고작 31곳에 불과하며 장애인들에게 체육을 알려주거나 그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가 많이 부족한 실정에 놓여있다. 국내 장애인의 40%는 실제 체육을 하고 있지 않고, 그들 중에는 체육을 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정보 부족 혹은 환경의 어려움과 같은 이유로 체육을 하지 못하게 되는 장애인들도 속해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방안을 모색하고 장애인 생활체육을 위한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 일에 일조하고자, Cheer-S (즉, Cheer-Sports!라는 뜻의 줄임말) 팀은 '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 해외탐방 프로그램의 후원을 받아 친구 2명과 함께 장애인 올림픽의 최초 발상지이자 ‘2012년 장애인올림픽’ 개최 예정지인 영국을 방문하고 왔다.

"Sports for all" 즉, 모두를 위한 스포츠를 모토로 장애인들에게 동등한 권리와 참여 기회를 제공해주고 넓혀주려고 노력하는 영국의 이야기를 “장애인체육, 만들어볼까요?”, “시선의 차이, 시작의 차이”, “즐기는 체육에 이기는 체육 더하기”, “Cheer-S가 장애인체육에 제안한다”로 나눠 총 4회 연재한다.

③“즐기는 체육에 이기는 체육 더하기"

Cheer-S팀은 탐방을 통하여 영국의 장애인체육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첫 번째가 '즐기는 체육' 즉, 생활체육이고 두 번째는 '이기는 체육' 즉, 전문체육이다.

우선 영국의 생활체육은 각 지역을 기반으로 스포츠 클럽활동을 통해 그들이 하고자 하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받고 있었으며, 그 외에도 각종 스포츠 경기 이벤트를 통하여 스스로의 실력을 확인하고 실전 경기에 참가하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Cheer-S팀은 영국 장애인 선수들이 생활체육을 즐기는 모습을 보고자 Boccia Championship (보치아 챔피언쉽), Bears Disability Sport Club (베어스 장애인 스포츠 클럽) 등이 진행되고 있는 현장에 방문해 실제 장애인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모습과 경기 운영방식 등을 배우고 그곳의 운영자와 선수들 및 봉사자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1월 14일에는 영국 울버햄프턴(Wolverhampton)에서 진행된 보치아 경기를 관람했다. 뇌성마비 또는 중도 운동성 장애를 가진 선수들이 할 수 있는 스포츠인 보치아 경기는 40여명의 선수들이 나이와 장애 정도에 따라서 9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경기에 참여하고 있었다.

보치아 챔피언쉽 (Boccia Championship)에 참여한 선수들과 대회 담당자와 함께. ⓒ김가혜

Cheer-S팀은 보다 구체적인 대회 취지와 방식을 알기 위하여 대회 담당자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Q: 대회운영의 목적은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A: 이번 대회는 경쟁적 요소보다는 지금까지 학교 및 클럽에서 해온 보치아를 대회를 통해 직접 실전 경기에 참여해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수들과 선수들의 가족들이 같이 나와서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준다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코치나 심판보다는 지역의 Lions Club 자원봉사자와 선수의 가족들이 직접 대회 운영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대회는 아니지만 부정기적으로 이와 같은 장애인 생활체육 대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치아 경기 탐방 후, 경기의 승패보다 함께 즐기는 보치아 대회를 보며 생활체육이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를 다시 느낄 수 있었다. 보치아는 비장애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경기이기 때문에 가족들이 함께 나와서 피크닉을 하듯이 함께 즐기는 모습을 보며 이런 생활체육대회가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다.

모든 보치아 경기가 끝나고 시상식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 ⓒ김가혜

1월 17일에는 영국의 Burnley Bears(Burnley Encouraging Access to Recreation & Sports의 약자) 스포츠클럽에 다녀왔다. 탐방 기관은 이름처럼 레크리에이션과 체육활동에 기회를 주는 것을 목적으로 19세 이하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대상자들 스스로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고 여러 공간으로 나누어 배드민턴, 축구, 댄스 등을 할 수 있었다.

영국 BEARS 스포츠클럽에 참여하고 있는 장애인 친구들과 함께. ⓒ김가혜

더 자세한 내용을 듣고자 Cheer-S팀은 클럽 담당자 Phillip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Q: BEARS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이며, 그 운영 방식은 어떠한가요?

A: 14~19세에 접한 체육이 그 이후의 체육참여에 큰 영향을 준다는 보고에 기초하여, 19세 미만의 장애인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장애인체육 프로그램입니다. 계절마다 때에 맞는 새로운 활동을 만들어 장애인들이 스스로 원하는 여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스스로가 원하는 스포츠를 선택하여 즐기고 그러한 기회를 개방적으로 열어두어 운영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 깊었던 BEARS 스포츠클럽. 무엇보다 스포츠클럽에서 일하는 자원봉사들이 그들의 참여 동기를 '사회로부터 받은 것을 돌려주고자'라고 대답한 것이 인상 깊었다.

이에 반해 영국의 엘리트체육은 어떻게 발전되어 왔을까? 전문체육 분야는 '비장애인의 스포츠와 똑같이 능력과 기술의 치열한 경쟁'으로 생각되어져 왔다.

Cheer-S팀은 이러한 점을 알고자 영국의 2012년 런던 장애인올림픽을 기념하여 영국의 독자적인 코치육성시스템을 탐방하였다.

Flying Coach 프로그램을 통하여 휠체어 레이싱을 훈련받고 있는 James와 함께. ⓒ김가혜

영국에서는 Flying Coach라는 프로그램이 비장애인과 장애인 체육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순회 지도자인데 영국의 Flying Coach 프로그램의 경우, 국가에서 지정한 전문 코치가 활동 장소로 가서 지도를 하면서 그곳의 지도자를 연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지정 코치는 선수들에게 전문적인 훈련방법으로 지도를 해줄 수도 있으며 담당훈련 지도자에게 선진 훈련방법을 전수해 줄 수도 있는 것이다.

다양한 장애와 다양한 종목이 있는 장애인체육에 모든 분야를 담당하는 전문코치를 지원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영국에서는 집중육성 종목을 선택하여 지원 중이다.

선수 및 코치를 훈련시키고 있는 유능한 코치, Jenny와 함께. ⓒ김가혜

Cheer-S팀은 코치 중에 다양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제니와 영국의 코치 시스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었다.

Q: Flying Coach는 어떠한 훈련 프로그램인가요?

A: 플레잉코치(Flying Coaching)프로그램의 경우, England Athletic이라는 기관에서 능력이 뛰어난 코치를 뽑아 센터로 가게 한 후, 그 곳에 운동선수들이 모이면 그들을 훈련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그 이유는 Level이 뛰어난 코치의 수 가 별로 많지 않아, 이와 같은 운영 방식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도, 프로그램을 계획해서 선수들을 훈련시키고, 코치들을 훈련시키기도 합니다. 이는 코치의 역량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장애인 체육의 발전을 위해 코치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코치가 갖추어야 하는 자격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가?

A: 코치들은 그들의 선수들에 대해서 상태를 잘 알아야 한 다. 장애인 선수들의 경우, 그들이 언제 게임을 그만 두어 야 하는지를 잘 알지 못한다. 따라서 코치가 이를 알고, 적당한 때에 그만두게 해야 한다. 하지만 배울 자세가 갖추 어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코치를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한 다. 유능한 코치들의 훈련을 하고 그들이 코치를 잘 수행할 수 있게 되면, 장애인 체육을 할 수 있는 사람들도 증가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휠체어레이싱 훈련을 받고 있는 Toby와 함께. ⓒ김가혜

영국의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은 구분되어 있는 영역이 아닌, 생활체육을 자연스레 엘리트체육까지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측면이 부각되어 있었다. 생활체육과 전문체육 모두에 있어서 어떤 차별이나 어려움도 최소화되길 바란다.

* 이글은 이화여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가혜 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