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평창의 ‘2018년 동계올림픽대회’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뒤이어 동계장애인올림픽대회도 열린다.

동계장애인올림픽은 오는 2018년 3월 9일부터 18일까지 10일간 평창 일대에서 치러진다. 종목은 알파인스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아이스슬레이지하키, 휠체어컬링 등 5개.

그렇다면 대회까지 7년이라는 시간이 남았지만,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 대한장애인스키협회, 대한장애인아이스하키협회, 대한장애인컬링협회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들은 하나 같이 평창 유치의 기쁨을 전한 뒤 열악한 장애인 동계스포츠에 대한 지원 등 인프라 구축, 전 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고가장비에 대한 지원 절실=대한장애인스키협회 한상열 사무국장은 “온 국민이 평창의 동계올림픽 유치를 바랬던 만큼 너무나 기뻤다”며 “이번 장애인동계올림픽을 전환점으로 장애인스포츠의 인프라가 발전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 사무국장은 “올림픽의 중요한 목표는 선의의 경쟁일 수도 있지만 메달 획득의 무게도 있는 만큼 우수한 지도자와 선수들의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들이 체계적으로 모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한 사무국장은 “일반스키 장비야 국가의 지원금을 받지만 고가의 제품인 좌식스키의 경우 모두 협회 또는 선수가 부담해야 해 경제적 어려움이 따른다”며 고가제품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강조했다.

■기업체의 장애인스포츠 관심 필요=장애인아이스하키협회 황성호 사무국장은 “동계올림픽이 마침내 평창에서 유치할 수 있게 돼 무척감계무량 하다”며 “이제부터가 시작인만큼 2018년이 다가올 때까지 즐겁게 일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황 사무국장은 “선수발굴을 위한 국가의 지원과 전용경기장 등의 인프라구축, 동계장애인올림픽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이 높아져야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황 사무국장은 “예산이 부족해 국가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며 “기업체에서 장애인스포츠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사전에 국제대회 개최, 장애인체육 알려야=대한장애인컬링협회 김기윤 사무국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성공과 관련해 “오랫동안 진행된 사안으로 한국인의 의지, 도전정신과 맞물려 ‘꼭 이루어진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보여준 것 같아 기뻤다”고 밝혔다.

김 사무국장은 또한 “컬링종목은 그나마 장애인의 접근성이 좋지만 설상종목인 스키의 경우 장애인의 접근이 어려운 만큼 이에 따른 인프라가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예를 들면 스키 경기장은 고도가 높은 산에서 치러져야 하기 때문에 선수들의 접근성이 그 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어서 세심한 접근 방식도입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

마지막으로 김 사무국장은 “장애인동계올림픽 개최 전 국제규모의 사업들을 진행해 세계적으로 한국과 장애인체육을 알릴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