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창우 화백의 작품. ⓒ꿈의 교회

도심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힐링 문화공간으로 교회 안에 전문 갤러리로 개관한 ‘더 갤러리’ 개관 초대전 ‘석창우 화백 채움과 비움’이 14일 막을 올렸다.

석창우 화백은 2014년 소치 동계패럴림픽 폐막식과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에서 한국을 대표해 힘찬 서예 크로키 퍼포먼스를 선보여 전 세계인들에게 환희와 벅찬 감동을 주었다.

그는 1984년, 29살의 나이에 2만 2천900볼트의 전기사고로 양팔을 잃었지만 좌절하지 않고 신체의 한계를 뛰어넘어 자신을 갈고닦으며 동양의 수묵과 서양의 크로키를 결합한 ‘수묵 크로키’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수묵 크로키’는 활달하고 박진감이 넘치는 필치, 속도가 느껴지는 다양한 필선을 특징으로 하며, 보는 사람에게 강한 생명력을 전달한다.

지금도 석 화백은 ‘수묵 크로키’를 통해 양식과 소재에 차별을 두지 않고 폭넓은 소재와 장르로 한국의 혼을 불어넣는 작업을 끈질기게 추구하고 있다. 또한 그는 이 모든 작업을 의수로 진행하며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넘어서고 있다.

그의 작품은 초등학교 학습만화, 중학교 교과서 6종, 고교 3종 등 11종의 교과서에 게재되고 영국 BBC 월드뉴스와 일본 NHK 뉴스와 SBS 스타킹, KBS 아침마당, 강연 번역보기 100°C, 열린음악회, MBC 성탄특선 다큐, 2021년 4월 MBC 다큐 석창우의 순례 ‘비아 프란치제나를 가다’ 등 100회 이상 방송에도 출연했다.

개관 초대전을 기획한 꿈의교회 김학중 목사는 “한계를 넘어서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있는 석창우 화백의 작품을 모시게 돼 영광”이라며 “작가가 보여주는 용기와 도전으로 극복해 내어 펼쳐 누어 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석창우 화백의 45회 개인전이며 전시 작품은 퍼포먼스 한 작품들과 최근작 등 대작 12점과 소품 28점으로 40점이 전시된다.

석창우 화백의 작품. ⓒ꿈의 교회

석창우 화백이 포퍼먼스를 하는 모습. ⓒ꿈의 교회

석창우 화백의 작품. ⓒ꿈의 교회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