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청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 확대 및 일반시청자의 방송 시청 편의 제공을 위해 현행 수화방송서비스를 개선한 스마트 수화방송서비스 표준을 제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스마트 수화방송서비스 표준은 현행 수화방송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 규격으로, 방송영상과 수화영상을 방송망과 인터넷망으로 각기 제공해 수신기가 두 영상을 수신하고 동시에 한 화면에 재생해 수화영상의 제거, 크기ㆍ위치 조정이 가능한 방송과 인터넷이 융합된 하이브리드 방송방식에 대한 제반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표준은 방송과 인터넷의 융합미디어 동기화 기술을 수화방송서비스에 적용한 세계 최초의 사례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표준 채택을 통해 현행 수화방송서비스에 대한 개선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평가하였으며, 표준기술을 ITU-T에 국제표준으로 제안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함으로써 국내 표준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하여 기술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유료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금년에 실험방송을 추진하고 2016년 시범방송에 이어 2017년에 본격 상용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라며 “스마트 수화방송 서비스를 통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방송과 인터넷이 융합된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청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 보장 및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