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아침드라마 <하얀 거짓말>의 주인공인 서은경(신은경 분)과 강형우(김태현 분)의 결혼장면. ⓒMBC

SBS 주말드라마 <찬란한 유산>에서 자폐성장애인 캐릭터를 연기하는 연준석(고은우 역)군. ⓒSBS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드라마에는 장애인 캐릭터가 있다?’

최근 장애인 캐릭터가 포함된 TV 드라마들이 시청률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SBS 주말드라마 <찬란한 유산>과 MBC 아침드라마 <하얀 거짓말>을 두고 하는 말이다.

포탈사이트 다음에서 제공하는 공중파 시청률 통계에 따르면 <찬란한 유산>은 34.2%의 시청률로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주간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하얀 거짓말>은 23일 현재 시청률 21.1%를 기록,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의 뒤를 이어 2위를 기록했다.

공교롭게도 두 드라마에는 장애인 캐릭터가 비중있는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찬란한 유산>에서는 주인공 고은성(한효주 분)의 동생 고은우(연준석 분)가 바로 발달장애인(자폐성장애인 3급)인데, 피아노에 천재적 재능을 보이는 서번트 증후군 증세를 보이고 있다.

고은우는 하루종일 피아노를 치게 해주면 배고픈 줄도 모르고 몰두하고 피아노를 안치면 음악을 듣거나 작곡을 하는 등 자신만의 음악세계에 빠져 있다.

계모인 백성희의 탐욕 때문에 동생 은우를 잃게 된 고은성은 동생을 찾기 위해 백방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현재 동생을 가까운 곳에 두고서도 찾지 못해 시청자들에게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하얀 거짓말>에 등장하는 장애인 캐릭터도 자폐성장애인이다. 주인공 서은영(신은경 분)은 욕심이 없고 순수한 무채색 청년 강형우(김태현 분)를 사랑하고, 강형우도 사랑이 뭔지 결혼이 뭔지도 모르지만 서은영을 사랑한다.

강형우는 배다른 형 강정우와 자신의 아내 서은영이 낳은 아들 비안을 사랑하고, 키우고 싶지만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주변의 반대를 받고 있다. 강형우의 어머니인 백화점 회장 신여사는 아들을 위해서라면 사람을 죽이는 일도 서슴지 않은 비뚤어진 모정을 지니고 있다.

지난 5월 1일 종영된 SBS 일일드라마 <아내의 유혹>에서는 정하늘(오영실 분)이 옳은 소리를 잘하는 10살 정도 지능의 지적장애인으로 등장해 인기몰이를 했었다. <아내의 유혹>은 한때 시청률을 40%까지 넘기는 등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었다.

한편 봉준호 감독의 영화 <마더>에서도 주인공 도준(원빈 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캐릭터로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300만명의 넘는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