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4일 내놓은 자립생활 지원대책 중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를 신설하는 방안과 함께 장애인계의 주목을 끌고 있는 방안은 체험홈과 자립생활가정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체험홈과 자립생활가정은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가 시설에서 퇴소해 자립생활을 원하는 장애인을 위해 개인별 상황에 맞는 전환계획을 수립, 사회정착까지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우선 체험홈은 시설에서 퇴소하려고 하는 장애인이나 집에서 독립하고자 하는 장애인들이 지역사회로 나와 당장 갈 곳이 없을 때 일시적으로 거주할 공간의 역할을 하게 된다.

체험홈에 입소하면,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거주하면서 자립생활 체험 훈련도 받을 수 있다. 시설과 지역사회의 중간단계로 완충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단독주택, 아파트 등 주택을 활용하며 1곳당 3~4명의 장애인이 입소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웠다. 시설장의 추천을 받고, 전환서비스지원센터의 전문가위원회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확정한다.

체험홈은 일부 민간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곳은 몇 곳 있지만,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서울시는 올해 5곳을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평가를 통해 연차별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장애인행복도시프로젝트에 따르면 서울시는 매년 10곳씩 확대할 예정이다.

'자립생활가정'은 시설에서 퇴소한 장애인이 자립 시까지 일정기간 동안 거주한다는 점에서 체험홈과 유사하지만 입소기간이 체험홈보다 훨씬 길다는 점에서 대비된다.

자립생활가정의 입소기간은 기본이 2년이고, 1년씩 3회 연장할 수 있고 최장 5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체험홈이 3~6개월 정도 거주하면서 자립생활 훈련을 받는 것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입소기간이 길어 장애인에게 보다 안정적이다.

공공임대주택(다세대주택 등 지역사회 주택)을 활용하고 1곳당 2~5명의 장애인이 거주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생활시설에서 퇴소하는 장애인이나 체험홈 수료자가 우선적으로 입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나 재가장애인도 입소할 수 있다.

서울시는 내년에 20곳을 시범운영하고, 평가를 통해 연차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체계적인 운영 및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서울시복지재단에 운영을 맡기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