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오는 2월 4일부터 확대된 만 0-5세 유아학비·보육료·양육수당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3월부터 가구의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만0-5세는 유치원(만3-5세만 해당) 또는 어린이집을 다닐 경우에는 '유아학비'·'보육료',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는 '양육수당'을 각각 받게 된다.

먼저 만0~5세(유치원의 경우 만3~5세)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자녀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보내는 경우, 소득계층과 상관없이 만0세는 월 39만 4천원, 만1세는 월 34만 7천원, 만2세는 월 28만 6천원, 누리과정 대상인 만3~5세의 경우 월 22만원을 지원 받는다.

유치원,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도 소득에 관계없이 12개월 미만은 월 20만원, 12개월~24개월 미만은 월 15만원, 24개월 이상부터 만5세까지는 월 10만원의 양육수당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자격간(보육료↔유아학비↔양육수당)에 변경이 있는 경우, 반드시 변경되는 자격으로 변경신청을 해야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유아학비는 보호자가 학비 지원을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부터 지급된다. 지원 신청일보다 입학일이 늦어 질 경우에는 입학일을 신청일로 보고 그 날을 기준으로 삼는다.

보육료와 양육수당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자격이 책정되어 급여가 지급된다. 단, 보육료는 지원 신청일보다 어린이집 입소일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입소일부터 급여가 지급된다.

특히 양육수당에서 보육료로 변경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어린이집 입소가 결정된 시점에 변경신청을 해야 급여지급의 공백을 줄일 수 있다.

■유치원을 이용하는 경우 : 만3~5세 유아학비 신청

유아학비 신청대상은 유치원을 다니는 만3~5세아를 둔 보호자로 아이즐거운카드를 발급받아 유치원에 제시하면 유치원으로 월 22만원이 지원되며, 유치원에 직접 지원된 금액은 유아학비 지원을 신청한 학부모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주민등록 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www.bokjiro.go.kr)에서 유아학비 지원 신청을 하고, ‘아이즐거운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2012년 유아학비를 지원받았던 자격대상자 유아들은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지원된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 만0-5세 보육료 신청

보육료 신청대상은 만0~5세를 둔 보호자이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아이사랑카드로 결제하면 보육료가 지원된다.

주민등록 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 온라인(www.bokjiro.go.kr)에서 보육료 지원 신청을 하고, 반드시 ‘아이사랑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현재 보육료 지원을 받고 있지 않는 가구(신규이용자, 만3-4세 소득상위30% 등)는 반드시 신청을 해야 하나, 보육료를 지원받고 있는 가구*는 금번 기간에 별도로 보육료 지원신청을 하지 않아도 계속 지원을 받는다.

단, 현재 전산시스템으로 관리되고 있지 않는 농어촌 보육료 지원자는 재신청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 : 만0-5세 양육수당 신청

양육수당 신청대상은 만0~5세를 둔 보호자이며, 직접 계좌로 정부지원금을 입금해 준다.

주민등록 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www.bokjiro.go.kr)에서 양육수당을 신청하면 되며, 현재 양육수당을 지원받고 있는 가구는 별도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제출서류(주민센터에 비치)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변경) 신청서, 통장사본이 필요하다.

농어촌 양육수당 대상자는 농업경영체등록확인서 또는 농업인확인서 제출해야 된다.

기존에 아이사랑카드를 발급받아 소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보육료 지원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육료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아이사랑카드 소지자도 반드시 보육료 지원신청을 해야 한다.

[댓글열전] 세계적 축제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응원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