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오화영 부교수가 22일 여성장애인 건강실태조사를 발표하고 있다.ⓒ에이블뉴스

저 출산으로 인한 출산장려정책이 속속 세워지고 있지만 ‘여성장애인’에 대한 정책은 부재하다. “나도 아이를 키우고 싶다. 모성권을 지켜 달라”고 외치는 여성장애인들은 임신 출산 후 도와줄 사람이 없는 공간 속 아이 돌봄의 어려움까지 시달리고 있다. 더욱이 집안일까지 그들의 몫이었다. ‘독박육아’, 여성장애인도 피할 수 없는 숙명인 셈이다. 장애계에서 뜨거운 감자 중 하나인 ‘건강권’ 속 여성장애인들만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가 공개돼 관심이 집중된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오화영 부교수는 22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주최 ‘여성장애인 건강권 확보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여성장애인 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전국 여성장애인 742명을 설문조사한 결과로, 60대 이상이 27.4%로 가장 많았으며, 50대 26.1%, 40대 21.8% 등 대부분 중년 나이, 그리고 중증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먼저 응답자 742명 중 72.4%가 장애와 장애진행 상태를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 장기적,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는 사람이 36.5%수준이다. 만성 질환이 있다는 여성장애인은 49.7%로, 이들중 78.6%가 치료를 받고 있었다. 반면 ‘참을만해서’, ‘돈이 없어서’ ,‘이동이 불편해서’ 등의 이유로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도 있었다.

2년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78.7%로 정부의 장애인실태조사결과 71.5%보다 약간 높았으며,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 검진률이 가장 높았다. 암검진여부는 상대적으로 낮은 57.8%였다.

특히 여성장애인들의 가장 큰 고충은 임신‧출산, 즉 모성권 부분이다. 장애 발생 이후 임신 출산을 경험한 응답자는 전체 43%였으며, 이중 응답자의 58.3%가 임신, 출산 시 가까운 산부인과를 이용했다. ‘접근성’은 산부인과 선정의 가장 주된 이유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용한 병원에서 장애의 이해정도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44.2%가 ‘보통’으로, 29.5%는 장애의 이해 수준이 낮다고 답했다.

임신출산 시 필요한 서비스로는 28.2%가 출산비용 지원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25.4%는 여성장애인 임신 출산 전문병원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임신 출산 후 가장 힘들었던 점은 29.8%가 아이 돌봄의 어려움을, 14.7%가 도와줄 사람이 없음을, 14.1%가 집안일에 대한 부담이라고 답했다.

22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주최 ‘여성장애인 건강권 확보 토론회’ 모습.ⓒ에이블뉴스

이에 이들은 의료서비스 개선과 관련해 29.1%가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를, 28.8%가 여성장애인 전담 의료기관 지정을 요구했다.

또한 가까운 병원 또는 보건소에서 산전 산후 및 임신출산 관련 전문상담 및 정보를 제공할 경우 이용할 의사가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응답자 48.8%가 이용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방문 진료 이용 의사를 묻는 문항에 응답자의 52.1%이 희망했으며, 이중 연령이 높을수록 방문 진료를 원했다. 장애등급으로 볼 때는 1급 53.8%보다 5급 56.5%로 경증장애인 역시 방문 진료 이용 희망의사를 나타냈다.

오 조교수는 “병의원 선택 시 접근성은 여성장애인에게 매우 중요한 기준이며 여성장애인의 건강은 만성질환과 임신출산과정에서도 고려돼야 한다. 지역별 여성장애인전담 전문병원이 설립될 필요가 있다”며 “여성장애인 건강은 임신, 출산이라는 모성보호에만 국한되어 있는데 산‧전후 관리교육, 돌봄의 이중경계에 위치한 여성장애인의 위치를 고려해 자녀 돌봄, 가사 돌봄, 이동지원서비스가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유영희 상임대표는 “건강주치의제도는 이용대상을 중증장애인에 한정시키려 하고 있다. 하지만 경증 장애지만 합병증이나 중복장애로 인해 중증보다 병원에 가기가 더 힘든 분들이 있다”며 “혼자 육아를 담당하는 여성장애인은 병원에 가야할 경우 아이를 업거나 안기가 힘들어 난감하다. 육아를 담당하는 여성장애인에게는 상황과 조건에 따라 주치의제도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립재활원 여성재활과 백유진 과장은 “임신 출산 외에도 여성장애인의 여성으로서 생애 주기별 발생할 수 있는 월경, 성관련 문제, 각종 부인과 질환, 폐경기 증상 등이 있지만 인식 부족과 낮은 접근도 문제로 인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며 “여성장애인들이 여성으로서 관심을 갖고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매뉴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