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피해사례 조사.ⓒ서울시

여성장애인들이 성폭력을 당해도 정보 부족, 명확한 인지가 어려워 속앓이만 하고 있다. 경찰에 신고한 건수에 비해 실제 피해 사례가 4배나 넘는 것으로 조사된 것.

서울시가 지난해 장애인성폭력상담소(총 2곳)에서 이뤄진 장애인성폭력 상담건수를 분석한 결과, 총 상담건수는 142건으로, 피해 사례 수는 313건에 이른다고 18일 밝혔다.

피해사례수는 경찰에 신고된 건수(76건)의 4배가 넘어 실제 여성장애인들이 성폭력 피해를 당해도 신고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성폭력에 대해 명확한 인지가 어려워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상황은 상담의뢰인의 현황에서도 알 수 있는데, 상담의뢰인의 68%는 가족, 친인척, 교사 등 외부인으로, 본인 신고율은 32%에 그쳤다.

성폭력 피해자의 연령은 68%(213건)가 성인이었으나, 19세 미만의 아동·청소년도 32%(100건)나 됐다.

장애유형별 피해자는 지적장애인이 74%(232건)로 대부분의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가 지적장애 여성이었다.

지적장애인은 성폭력에 대한 인지가 낮고, 사회적 관계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맛있는 음식, 재미있는 것 등 상대방의 작은 호의에 쉽게 유인되거나, 성교육의 부재로 피해자가 성폭력이라고 인지를 하더라도 일상에서 이를 표현하고 거부하는 부분이 매우 부족해 성폭력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성폭력 피해 유형은 강간이 73%(228건)로 가장 많았으며, 성폭력 가해자 유형은 친족 및 친·인척, 직장관계자, 복지시설 근무자 등 아는 사람이 45%(140건)로 나타났다.

이 중 동네사람이 22%, 직장, 종교인, 복지시설 근무자가 14%, 친부, 의부, 친척이 7%로 피해자와 가까운 사람이 가해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