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들이 '여성장애인의 웃음 여러분이 지켜주세요'라는 피켓을 들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생애 주기적이고 성인지적이며, 모성권 보호 관점을 반영한 '부산시 장애인정책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정책 제언이 나왔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지난 5일 '부산시 여성장애인 유형별 복지욕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장애인가정의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지원해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저출산 시대의 사회적 문제 해소에 기여하는 '부산시 장애인가정 출산지원금 지원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며 "여성장애인의 통합교육 및 평생교육 소프트웨어의 우선 확충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복지욕구조사에 따르면 부산시 여성장애인(301명)에게 실시한 장애와 관련된 인식 문항에서 '남녀차이를 고려한 장애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문항은 3.65점(최고점 5점)이 나왔다. 또한 '나는 장애인이자 여성이라서 이중차별을 받는다'는 문항은 3.08점이 나와 여성장애인이 이중차별을 경험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밖에 여성장애인을 위한 지원정책 중 교육, 경제, 모성권, 일상생활, 시설, 인식개선 등이 어느 정도 필요하는지에 대한 정책욕구 결과도 나왔다.

'모든 항목에서 필요하다'는 응답은 5점 만점에 3.7점 이상으로 높았으며, 가장 점수가 높은 항목은 장애관련 수당의 상향 지급과 같은 경제적 지원 확대(4.18점), 의료 및 재활치료 지원 확대(4.15점), 주거환경 개선(4.12점)으로 나타났다.

이에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대학병원 내 여성장애인 전문 진료과정 개설 필요 및 의과대학.간호대학의 교과과정에 장애민감성 교육 포함 ▲부산여성장애인연대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도 제시했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15개 장애유형 중에서 지적·정신·자폐성·청각장애를 가진 여성장애인이 다른 장애유형의 여성장애인에 비해 더 많이 성희롱, 성폭력 등을 당하고 있다. 실태 파악이 우선돼야 한다"며 "성폭력 예방교육과 대처방법 등에 대한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언론매체를 통한 안면장애와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해소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