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좌측부터 한국사이버대학교 곽지영 교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기택 연구위원. ⓒ에이블뉴스

‘현재의 국가인증 통계로는 여성장애인의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어, 성별 및 장애상태 작성을 의무화해야한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KWDI) 전기택 연구위원이 지난 5일 국회도서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여성장애인 정책개발을 위한 토론회’ 발제자로 나서 이 같은 의견을 내놓았다.

전 연구위원은 ‘여성장애인 지표 개발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현재 장애인 조사통계는 보건복지부의 장애인실태조사 등 8종이나 된다”며 “장애인·비장애인 동시 조사 통계는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복지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행전안전부의 정보격차지수 및 실태조사 등 5개의 기관에서 통계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 연구위원은 “여러 기관에서 진행하는 통계로는 여성장애인과 관련된 사항을 알기 어렵다”며 “여성장애인의 정확한 통계를 알기 위해 여성장애인 지표를 만들어야한다”고 제시했다.

전 연구위원은 또한 “미국은 CPS(Current Population Survey)통계나 ACS(American Community Survey)를 보면 하나의 조사에서 남녀장애인과 남녀비장애인 등 4개의 집단으로 구분, 같은 문항과 같은 측정을 하기 때문에 모두 직접비교가 가능하다”며 “우리도 여성장애인 지표 생산을 위해 국가인증 통계에 성별 및 장애상태 작성을 의무화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전 연구위원은 “지난해 지표로 만들어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KWDI 성 인지 통계정보 시스템’을 통해 여성장애인이 다른 집단보다 교육의 기회나 문화 활동, 직업을 갖는 것 등 모든 면에서 취약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게 됐다”고 부연했다.

토론자로 나선 한국사이버대학교 곽지영 교수는 “지표 개발은 결과 지표뿐만 아니라 원인에 대한 지표 개발이 필요하다”며 “가족·사회 내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을 위한 지표개발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곽 교수는 여성장애인 관련 지표와 통계 자료 구축을 정례화 하기 위한 관련 법안, 관련 지표를 어떠한 방식으로 조사하고 구축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담당 정부 조직과 적절한 예산 마련을 주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