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설 연휴를 맞이해 인구 이동 및 해외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국민들에게 철저한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를 강조하고, 각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노로바이러스 등에 의한 수인성 설사질환 발생으로 설 연휴 기간 중 음식 공동섭취를 통한 집단 환자 발생이 우려되고 있으며 계절성인플루엔자에 의한 환자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2012년 법정감염병감시 잠정 결과, 국외 체류 중에 감염된 국외유입 사례는 2009년까지 200명 내외로 신고됐으나, 2010년 이후 매년 평균 343명이 보고되고 있다. 2012년에는 344명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주요 국외유입 감염병은 “뎅기열, 세균성이질, 말라리아, 파라티푸스, 장티푸스 등” 이며, 유입 국가는 “필리핀, 인도, 캄보디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등“의 아시아 지역과 ”가나, 적도기니 등’의 아프리카 지역이 많았다.

본부는 설 연휴기간 중 해외여행을 하는 경우, 콜레라, 세균성이질 등 수인성감염병, 말라리아, 황열 등 모기매개 감염병과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등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금년 1월 캄보디아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 중국, 베트남 등에서는 수족구병의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이들 국가를 여행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부는 오는 8일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용산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손씻기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며,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출국장에서 동남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감염위험지역을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국외감염병 예방을 당부하는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또한,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 여행 전에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홈페이지(http://travelinfo.cdc.go.kr)를 검색해 여행 목적지에서 유행 중이거나 주의해야 할 질병정보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