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제2회 장애인지도자포럼’ 참석자 기념촬영.ⓒ한국장총,장총련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위원장이 지난 23일 ‘제2회 장애인지도자포럼’에서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수가를 최저임금 수준으로 맞추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장애인지도자포럼’은 정·재계·학계의 전문가와 장애계 지도자들의 성과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장애계 현안을 고민해보는 자리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공동 주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양승조 위원장은 국회보건복지위원장으로써 장애계 현안에 대한 견해와 이와 관련한 향후 의정활동 계획을 밝혔다.

먼저 양 위원장은 ‘장애인 학대 범죄 처벌과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특례법’의 취지에 동의하고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애인연금이 소득보장제도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대상을 중증장애인 전체로 확대하는 개정을 추진하고,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가 24시간 제공이 가능하도록 개정하고 수가도 최저임금 수준에 맞추겠다는 등의 다짐을 했다.

특히 장애인 권리 보장 강화를 위해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며, 장애인들이 장애 특성과 욕구에 적합한 복지 지원을 권리로써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가와 지자체의 책임을 명백히 하는 것을 목표로 법안 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포럼에 참석한 장애인단체장들은 ▲권리보장법 제정 및 예산 확보 ▲장애인단체의 예산 증진 ▲활동보조서비스 TF 구성 ▲누진세, 전기세 부담 감소 ▲정부 부처 간 협력체계 구축 ▲의원실 직속 장애계 현안 파악 시스템 구축의 내용을 제언했다.

특히 장애인단체장들은 20대 국회에 장애인비례대표의원이 없어 장애인들의 목소리가 국회에 전달되지 않을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양승조 위원장은 “장애 관련 현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창구를 빠른 시일 내 마련해 운영하겠다”고 발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