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13일 장기요양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열어 '2016년도 장기요양 보험료율'을 현행대로 유지하고, 급여비용(수가)을 평균 0.97% 인상키로 확정했다.

이번 보험료율과 수가는 공급자, 가입자, 공익대표로 구성된 장기요양실무위원회에서 지난 4월부터 6차례에 걸쳐 검토한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됐다.

복지부에 따르면 내년 장기요양 보험료율은 준비금 수준, 건강보험료 인상 등을 감안해 건강보험료액의 6.55%, 소득대비 9.0401%인 현재 수준으로 동결됐다. 올해 1인당 월평균 장기요양 보험료액은 사용자 부담금을 포함해 1만740원이다.

수가는 2013년 장기요양기관 실태조사결과 기관의 사업수익은 양호한 반면 그간의 인상이 요양보호사 등 종사자의 인건비 인상으로 연결되지 않은 점, 2011년 위원회에서 수가인상의 부대조건으로 결정한 재가장기요양기관의 회계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점, 장기요양보험 재정의 당기흑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점 등을 고려해 인상 폭을 0.97%로 결정했다.

세부적으로는 인건비 지급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노인요양시설이 1.72%, 주야간보호가 2.73%, 방문간호가 2.74% 각각 인상된다. 인건비 지급 수준이 낮은 공동생활가정, 단기보호시설, 방문요양, 방문목욕 등은 현행과 같다.

위원회는 재가장기요양기관의 회계투명성 확보를 위한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규칙 제정 등 개선 여부를 오는 2017년도 장기요양기관 수가 결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특히 요양보호사 등 종사자 처우 개선이 장기요양서비스 질 제고에 중요한 요인임을 감안, 내년부터 수가에 반영된 직접종사자의 인건비 비율을 ‘인건비 지급 권장수준’으로 공개해 인건비 적정 지급을 유도하기로 했다.

2013년부터 운영되어온 요양보호사 처우개선비(시간당 625원, 월 최대 10만원)가 인건비 인상에 기여하는 점을 고려, 유지하기로 했다.

성실하게 운영하는 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위해 수가 인상 외에 장기요양기관 평가 후 인센티브 제도를 활용하고, 수가의 가산 및 감액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과 함께 현행 수가모형의 적정성 여부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기로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