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에이블뉴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의원(새누리당)은 1일 한국장애인개발원 국정감사에서 2013년 3700만원을 투자한 일자리 개발사업 4가지 직무의 최근 2년간 실제 취업인원은 5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장애인개발원은 지난 2013년 복지일자리 아이템으로 오토캠핑장 운영 보조 및 프로그램 진행 도우미, 재래시장 안내 및 청결 도우미, 은행업무 안내서비스, 친환경 농업 관리요원 등 총 4개를 개발했다.

이에 쓰인 예산은 3700만원. 그러나 지난해 4개 아이템 취업인원은 한 명도 없었으며, 올해 8월 기준 재래시장 관리보조 2명, 농림 업무 3명 등 총 5명에 불과한 것.

캠핑장운영보조, 은행서비스안내의 경우 취업인원이 아예 없었다.

또 일자리에 대한 장애인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일자리 직무매뉴얼 역시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었다.

홈페이지 내 일자리 직무 매뉴얼은 2년간 단 6건만 업로드가 되어있어, 이미 개발한 직무조차도 매뉴얼이 없는 것이 태반이라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보장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직무를 개발하고 있으나 장애인들의 실정에 맞는 직무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 취업률 매우 저조하다”며 “복지선진국 사례를 집중연구해 실효성 있는 일자리 개발 사업을 위한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