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황화성 원장, 김성주 의원.ⓒ에이블뉴스

지난 9월 취임한 한국장애인개발원 황화성 원장을 둘러싼 ‘낙하산 의혹’이 국정감사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김성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복지위 국정감사에서 황화성 원장을 향해 장애인개발원의 목표와 비전을 물었다.

황 원장의 준비한 답변이 끝나자 이번에는 직업재활의 현 문제점에 대해 다시금 물었다. 이쯤되면 질의내용의 핵심이 궁금할터. 본격적 질의는 다음이었다. 바로 '낙하산 임명' 의혹.

김 의원은 “지난해 1차 원장 임명될 때 10명중 한명이 황 원장이었다. 10명 중 9위였는데 알고있었냐”고 물었다. “잘 모르겠다”는 황 원장에 답변에 “그후 11월 2차 공모에는 8명이 응모했는데 역시 적격자가 없어서 원장을 못 뽑았다. 이때는 왜 지원을 하지 않았냐”고 물었다.

“1차에 탈락했기 때문에 2차에 자격없는줄 알았다”는 답변이 이어지자 김 의원은 다시금 “올해 6월에는 또 3차를 응모해서 압도적 1위를 했다. 1차 때 낮은 점수였는데 어떻게 꼴찌가 1등이 되는것이냐. 상식선에서 어긋난다. 누군가의 권유나 언질을 받은 적이 있냐”고 의혹을 드러냈다.

황 원장이 “(권유, 언질)받은 적 없다”고 부인하자,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 양성일 국장까지 단상에 섰다. 양 국장은 “1차에서 떨어져도 3차에 응모 가능하다. 임원추천위원회도 1,2차와 별도로 3차에선 다르게 구성됐다”고 답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의혹은 쉽게 꺼지지 않았다. 김 의원은 “대개 상식의 경우에는 1차 탈락자는 응모를 하지 않거나 심사에서 배제하는 것이 상식이다.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 종감때까지 산하기관 공모 개선방안을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또 황 원장을 향해서도 “충남도 비례대표 의원과 새누리당 선대위 부위원장도 맡으신 바 있다. 정치활동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비전과 목표에 적합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장애인을 위한 활동을 하라”고 뼈있는 말을 남겼다.

이에 황 원장은 “당사자 중심의 정책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