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생산품업체가 5년 동안 5배가 증가한 반면 품질인증을 위한 지원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명연 의원(새누리당)은 28일 한국장애인개발원 국정감사에서, 2008년 66개소였던 장애인생산품업체가 올해 8월 367개로 5년 만에 5배가 늘어났음에도 품질인증지원을 받은 업체 수는 2008년과 동일한 21개소라고 지적했다.

특히, 장애인생산품업체 367개소 중 품질인증을 받은 업체는 180개소로 품질인증지원을 받은 업체는 매년 세 곳 중 한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지난 3년간 품질인증에 실패하거나 인증을 포기한 업체로부터 돌려받은 지원금 1400만원을 출장 여비나 온라인 홍보 등 본 예산과 다르게 집행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품질인증지원의 반납금을 엉뚱한 곳에 집행해 정작 필요한 업체가 지원을 못 받는 사태가 발생하는 등 관리부실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며 “장애인생산품의 경쟁력 증진을 위해서라도 지원대상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