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문정림 의원. ⓒ에이블뉴스

중증장애인에게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직업재활센터’가 전국 250여 개 시군구 중 34개소에만 설치돼 있고, 설치지역도 장애인 수요에 비해 설치 개소 수가 턱없이 부족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문정림 의원(새누리당)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장애인개발원 국정감사에서 전국 250여 개 시군구 지역 중 216개 지역에 직업재활센터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직업재활센터가 설치된 34개 지역의 경우에도, 직업재활센터의 설치 개소수는 장애인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

직업재활센터는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직업상담, 평가, 적응훈련, 지원고용, 취업알선 및 적응지도 등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중증장애인의 사회참여 및 자립기반 마련에 기여하고자 지난 2000년부터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직업재활기금사업으로 시작했다.

이어 2008년 일반회계전환에 따라 한국장애인개발원을 총괄사업수행기관으로 중증장애인직업재활사업으로 현재 34개소가 장애인복지관에 설치·운영 중에 있다.

17개 시도 별로는 서울시의 직업재활센터가 12개로 가장 많았으나 세종시와 대전에는 한 군데도 없었다.

또한 경상남도(17만6305명), 부산(16만7230명), 경상북도(16만6496명), 경기도(12만2615명), 대구(113683명) 등 5개 시도는 거주 장애인의 수가 10만명을 넘어 직업재활센터 1개소로는 적정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아울러 중증장애인직업재활센터와 기타 장애인복지관 실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34개 직업재활센터는 기타 83개 장애인복지관과 비교해 최대 6배 이상의 사업실적을 보여 지역사회 직업재활에서 중증장애인직업재활센터가 중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재활센터 미설치 장애인복지관 역시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해 취업알선 위주의 소규모 직업재활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나 직업재활센터와 같은 전문인력이 없어 중증장애인이 직업재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 문 의원의 지적이다.

문 의원은 “직업재활센터가 중증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업상담, 평가 및 훈련 등 체계적인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은 수치로 증명되고 있다” 며 “사각지대에 있는 중증장애인의 서비스 이용기회 제공을 위해 시군구별로 추가설치가 절실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의원은 “직업재활센터 1개소 당 약 1억5천4백만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며 “한국장애인개발원과 보건복지부는 사각지대에 있는 중증장애인의 절실함을 인식해 의지를 갖고 직업재활센터 추가설치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