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언주 의원. ⓒ에이블뉴스DB

당사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채 빈영되는 장애인 전동보장구 지급 기준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언주 의원(민주당)은 전동보장구(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를 건강보험으로 지원할 때 등급을 판정하는 도수근력검사가 지나치게 형식적이라며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와 같은 전동보장구를 장애인들이 구매할 때, 건강보험에서 80%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그런데 전동휠체어를 지원할 것이냐, 전동스쿠터를 지원할 것이냐 기준이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볼 때 애매하다는 것.

전동휠체어와 전동스쿠터 모두 수동휠체어를 조작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지원하도록 되어 있다. 전동스쿠터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이를 핸들로 조작을 해야 하는 만큼, 스틱으로 조작하는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보다 비해 신체의 기능이 좋아야 한다.

이에 의사가 도수근력검사라는 것을 해서 등급을 판정하게 되는데, 문제는 도수근력검사라는 것이 지나치게 형식적이라는 점.

장애인이 팔을 들어올리는 정도가 얼마인지를 보고, 의사가 0~5등급으로 소견을 내는데, 3등급 이하면 전동휠체어를, 4등급 이상이면 전동스쿠터를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의사의 주관적인 소견에 따라 3등급과 4등급이 나뉘어질 가능성이 높고, 장애인 당사자가 자신의 신체 기능에 대한 판단이 잘 반영되지 않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 의원은 “전동스쿠터를 움직이려면 팔의 근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스쿠터에 앉아서 몸의 균형을 잡아야하기 때문에 신체 조절 능력이 충분해야 한다. 팔을 들어 올리는 정도와 의사의 판단 만을 가지고 스쿠터를 지급할 때 장애인당사자가 매우 불편하거나, 심지어 보장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며 “전동 보장구를 이용하는 장애인 당사자가 스스로의 신체 기능에 대해 판단하는 바가 충분히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고 언급했다.

이어 “전동휠체어와 전동스쿠터를 나누는 도수근력검사와 지급받은 보장구에 대한 선호도 또는 만족도 조사가 이루어진 바 없다”며 “수혜자 중심의 복지를 위해서라도, 장애인들의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서 기준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