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소득보장을 위한 재정지원 장애인일자리 사업을 국고 80억원을 추가 투입해 오는 7월부터 확대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금번 하반기 사업은 다양한 직무 개발 및 고용(배치)기관 확대를 통해 3000명의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추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행정기관, 장애인복지관 등에 주로 배치돼 복지업무 보조, 주차단속, 환경미화, 안마서비스 제공 등의 직무를 수행했으나, 하반기에 추가 지원되는 일자리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5인 이상 민간기업 등까지 확대·적용한다.

특히, 장애인의 시장진입 촉진을 위해 민간 기업이 장애인을 인턴형 사원으로 채용할 경우, 4대 보험을 제외한 인건비를 한시적으로 전액 지원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일자리 지원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민간수행기관, 민간기업, 장애인은 가까운 시·군·구에 신청하면 된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6~7월 중에 민간위탁기관을 공모하고 참여자를 모집하며,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취업이 어려운 성인발달장애인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인력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약 140명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8월부터 시행되며, 한국장애인개발원이 7월 중 시범사업 수행기관을 공모해 선정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동 사업을 통해 요양보호사 보조업무 등을 개발해 발달장애인에게 적정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참여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참고로 재정지원 장애인일자리사업은 18세 이상 장애인에게 유형별 일자리를 발급·보급하는 사업으로써, 행정도우미·복지일자리·안마사 파견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2007년 4990명의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금년도 추경예산 편성에 따른 추가 확대 인원 3000명을 포함해 총 1만4500명의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매년 그 인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장애인일자리 사업 모니터링, 종합평가 등을 통해 매년 사업확대 및 신규 일자리를 지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