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보조금을 지원받는 사회복지시설 1500여 개소가 업무추진비를 각 시설 홈페이지에 매월 공개한다. 그동안에는 시가 보조금을 지원하고도 직접 지도 감독을 나가 장부를 확인해야만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듯 사회복지시설들이 자발적으로 업무추진비를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전국 최초다.

서울시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일부의 불신을 원천적으로 예방하고, 민간지원의 확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15개 사회복지시설협회에 업무추진비 공개를 제안, 이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시는 지난 2011년 영화 ‘도가니’ 상영 이후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시민, 언론의 관심은 증대했지만, 아직도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일부 시설의 부조리 등 위법 부당사례로 인한 시민들의 불신이 높아지는 측면이 있어왔다고 덧붙였다.

업무추진비 공개에 참여하는 시설은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를 비롯해 노인복지시설, 노인종합복지관, 재가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주단기보호시설, 아동복지시설, 국공립어린이집, 여성복지시설, 사회복지관, 지역자활센터, 노숙인시설, 사회복귀시설 등 1500여개다.

이에 따라 일반시민도 해당 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시설의 업무추진비 사용일자, 내역, 금액 등을 상시 열람 할 수 있게 됐다.

자료는 올해 2월분부터 월단위로 익월 10일까지 게시한 이후 약 6개월 간 공개된다.

이밖에도 사회복지시설협회장들은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운영개선 방안인 내부 신고자 활성화, 시 지정 고문공인회계사 제도 도입, 식재료 공동구매 등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복지시설 근무자의 불필요한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 복지프로그램 개발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각종 평가와 지도점검을 간소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