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연합뉴스) 김경태 이영주 기자 = 기초생활수급 등 각종 복지정책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직 행정공무원들이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올들어 경기도 성남시와 용인시 공무원이 자살하는 사건이 잇따르자 정부가 사회복지정책을 확대하면서 불거진 문제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 한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는 A(40)씨는 매일같이 밀려오는 상담전화와 복지정책 신청서류를 접수하고 일일이 확인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A씨가 맡은 기초생활보장 수급 대상자만 모두 900가구.

여기에 새 학기 시작을 앞두고 초·중·고등학교 교육비와 보육료 신청과 LH 임대주택 신청기간이 맞물리면서 하루가 멀다고 야근을 하고 있다.

A씨가 근무하는 지역의 전체 인구는 2만4천여명이지만 각종 사회보장정책의 사례조사, 신청서 접수 등의 업무는 A씨를 포함한 단 3명이 담당한다.

그마저도 한 명은 신규직원 교육 중이고 다른 한 명도 새로 부임한 직원이라 A씨의 고유 업무가 아닌 장애인, 영유아, 노인복지 등 사실상 모든 업무를 혼자서 하고 있다고 했다.

A씨는 "지난 13년간 같은 업무를 해왔지만 그동안 나아진 것은 없고 오히려 복지정책이 쏟아져나오면서 업무량만 폭증했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상황은 비단 A씨만의 문제가 아니다.

인구 98만명의 성남시에는 지난해 신규 채용한 27명을 포함, 188명의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있다. 한 명당 5천명 이상을 담당하는 셈이다.

그나마 38명이 휴직해 현원은 150명에 불과하다. 대체인력을 투입해도 정규직 업무를 모두 해결할 수 없다.

26일 오전 성남시 분당구 한 아파트에서 투신한 성남시 사회복지직 공무원 B(32·여)씨도 만0~5세 보육료 양육수당 신청대상자 2천659명, 기초노령연금 신청대상자 800명,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90명, 장애인 1천20명 등의 업무를 사실상 혼자 맡아온 것으로 확인됐다.

성남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이 확대되면서 밤 10~11시까지 야근하는 일이 허다하다"며 "결혼적령기 여직원이 많아 연간 20% 정도는 휴직에 따른 결원이어서 어려움이 더 많다"고 말했다.

선수경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회장은 "2000년도 이후로 업무 스트레스로 순직한 공무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주먹구구식이 아닌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인사선발 시스템을 확립하지 않는 한 이 같은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지난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제정됨에 따라 처음 행정직 공무원으로 선발되기 시작했다.

4년제 대학 사회복지과를 졸업하거나 사회복지사 자격증(1급)을 취득한 사람에게 시험응시 자격을 준다.

행정연구회는 전국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1만4천여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31일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한 병원에서 용인시청 사회복지직 공무원(29)이 투신한 데 이어 이날 오전에도 성남시청 사회복지직 공무원 B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두 사람 모두 숨지기 전 부모나 동료에게 "업무가 힘들다"거나 "그만두고 싶다"고 털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young86@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