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권리보장을 위한 공동행동’은 21일 광화문광장에서 차기 서울시장에 바라는 요구사항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에이블뉴스

“차기 서울시장은 장애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이를 장애인정책에 잘 반영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장애인의 권리보장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장애인권리보장공동행동)’은 21일 광화문 광장에서 차기 서울시장에게 바라는 장애인들의 10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이는 10·26서울시장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향후 당선자인 서울시장이 장애인정책을 장애인의 욕구에 맞게 이끌어 가 달라는 희망에서다.

10가지 요구사항에는 당초 계획대로 저상버스 50%도입, 2014년까지 장애인콜택시 600대 증차 등이 포함된 ‘이동권보장’과 활동보조추가서비스 자부담폐지 및 보조시간 월720시간까지 확대 등이 담긴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 권리보장’이 들어있다.

또한 자립생활 5개년 계획수립과 자립생활정착금 1000만원으로 지원금 확대, 대상인원 확대 등이 담긴 ‘탈시설장애인 지원강화’을 비롯해 중증장애인전세주택 매년 200가구 확대 등의 ‘주거권보장’이 포함됐다.

이외에도 ▲공공무문 의무고용률 5%확대 등의 ‘노동권 보장’ ▲장애인평생교육 5개년계획수립,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예산확대 등 ‘평생교육권 보장’ ▲발달장애인의 주간서비스지원확대 및 장애아동·발달장애성인에 대한 돌봄서비스 제공이 담긴 ‘발달장애인과 가족 지원강화 방안’도 담겨있다.

이날 한국장애인주거지원연대 김동희 대표는 “장애인들이 지역에서 살기 위해서는 활동보조 등 모든 장애인정책들이 확대돼야 하지만 서울시는 예산을 줄여갈 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대표는 “서울은 한국의 수도로 서울시의 정책들은 향후 각 지자체의 모델로 제시되는 만큼 서울시가 추진하는 본인부담금은 폐지하고 시장직속으로 장애인위원회를 두어 장애인정책에서도 모범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최용기 회장은 “차기 서울시장은 장애인들이 희망하는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변화를 함께 이끌어 갈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장애인도 이제 ‘시설’이 아닌 ‘동네’에서 ‘자립생활’할 수 있도록 서울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장애인권리보장공동행동은 장애인자립생활정책 10가지가 담긴 선언판 제막식을 갖고 자신들이 더욱 희망하는 장애인정책들에 자신의 이름을 사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10가지 요구사항들은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장애인자립생활정책 선언판에 한 장애인활동가가 자신의 의지가 담긴 사인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자립생활정책 선언판에 사인을 하기위해 장애인활동가들이 줄을 서고 기다리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