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와 함께 올해부터 2011년까지 향후 3년간 전국의 사회복지시설 10만여 개소의 전기·가스 시설에 대해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전기나 가스시설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고, 사고 발생시 장애인 등 수용인력에 대한 인명 피해도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사고 발생시 인명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미신고 복지시설, 장애인·아동 수용시설 등 3만7,000개소에 대해 우선 점검을 실시한다.

내년에는 여성, 청소년, 노숙인 등이 수용되어 있는 시설 3만2,000개소를 점검하고, 2001년에는 노인생활시설과 보건시설 등 3만2,000개 시설을 점검한다.

이번 점검에서 부적합 시설로 확인되면 전기·가스안전공사 직원이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를 실시한다. 현장에서 조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시공업체를 통해 시설개선을 실시한다.

지식경제부는 "2009년 시설개선사업비로 SK에너지, S-OIL,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의 사회공헌기금 25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시설 운영자가 자신이 운영하는 복지시설의 전기·가스 시설 결함으로 인해 사고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도, 무상으로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 시설 개선에 필요한 공사비는 건당 최대한 1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이외에도 전기안전공사의 전기고장 긴급고충처리제도인 '스피드 콜(Speed Call)' 지원대상에 사회복지시설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전기사업법시행령 개정을 올해 상반기 중 추진하고, 도시가스 공급배관 확대를 위한 융자사업에 사회복지시설의 연료전환(LPG → 도시가스)사업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대표 전화 : 전기안전공사(1588-7500), 가스안전공사(1544-4500)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