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 ⓒ에이블뉴스DB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이 임기 1년을 남녀 놓고 있는 가운데 공약인 특수학교 건립을 이행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10일 서울시교육청 201호 기자회견실에서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민들과 꾸준히 소통해 목적지(특수학교 설립)에 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현재 강서구 공진초등학교 부지와 강남구 언남초등학교 부지 등 세 지역에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인근에 특수학교가 없어 장애학생들이 원거리 통학을 하는 것은 헌법과 법률이 보장하는 장애인의 교육권을 보장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는 (장애학생의 교육권)이를 보장할 의무가 있다. 저는 이에 대해 어떤 난관을 거치더라도 교육책임자에게 부여된 헌법과 법률상의 책무를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할 확고한 의지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조 교육감은 “동대문구 성일중학교에 발달장애인 직업능력개발센터를 추진할 때도 인내를 갖고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설립을 완수했던 것처럼 난관이 있지만 주민들과 꾸준히 소통해 목적지(특수학교 설립)에 도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995년 강남구의 밀알학교 건립도 초기에는 반대가 많았다. 지금은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 이뤄지는 시설이자 사랑방 역할을 하는 시설이 됐다”면서 “마찬가지로 강서와 강남의 특수학교도 그러한 변화가 이뤄지리라고 확신하고 그런 방향을 향해 견결히 걸어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인재는 다양한 차이를 뛰어넘어 그것을 새로운 상상력의 원천으로 만드는 융합형 인재여야 한다는 것이 많은 학자들의 주장”이라면서 “자사고 외고 학부모님들에게 호소하듯이 특수학교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께도 넓은 마음으로 모두가 공존하는 사회를 향해 마음을 열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조희연 교육감은 지난 6일 강서구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특수학교 설립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했으나 주민들은 토론자격이 없는 사람(장애학부모)이 참석했다는 이유로 토론회를 무산시킨 바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