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윤관석 의원. ⓒ윤관석의원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윤관석(민주당) 의원은 18일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장애대학생 도우미에 대한 교육 및 관리시스템 부재로 장애대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애대학생 도우미들은 도우미로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아무런 준비 없이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는 것.

윤 의원에 “대학교에서 도우미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대학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주로 1시간 남짓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이어 “더욱이 참고자료도 주지 않고 ‘장애학생이 원하는 대로 해주면 된다’고 말하는 학교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의원은 “수업 도중에 개인적인 약속을 이유로 자리를 뜨거나, 수업이 끝남과 동시에 사라지는 도우미도 있다”며 장애대학생들에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장애대학생 도우미는 지체장애인의 외출을 돕거나 청각장애인을 위한 통역을 하는 등 장애대학생의 학습을 돕고 있다.

도우미 학생들에게는 활동시간에 따라 한 달 최대 30만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봉사 시간은 대학별로 결정하고 있다.

윤 의원은 “장애학생 도우미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도우미 업무를 맡고 있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관리)매뉴얼을 제공해아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최근 5년간의 장애대학생도우미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8년 3,837명, 2010년 5,716명, 지난해 7,608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