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학교폭력 신고 센터가 전국으로 확대된다.

정부는 ‘117’을 통한 학교폭력 신고가 활성화됨에 따라 보다 신속하고 제대로 된 처리를 위해 117 중앙센터를 18일부터 전국 시·도로 확대, 17개 광역센터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동 센터에서는 각 지방 경찰관과 교과부, 여가부에서 파견한 전문상담사가 합동으로 근무하며 학교폭력 신고접수, 상담 및 수사·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다.

이날 오후 2시 열린 강원지방청 개소식에는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여성가족부 차관, 강원도 행정부지사 및 강원도 교육감 등이 참석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개소식의 의미를 더했다.

이 자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는 "학교폭력 문제는 학생들에게 ‘신고하면 해결된다’라는 신뢰감을 주어 신고가 활성화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금일 ‘117’ 신고센터 개소가 문제해결의 시작"이라며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약속했다.

지방청별로 운영되는 117센터(17개소)는 24시간 연중 쉬는 날 없이 24시간 운영된다. 또한 경찰청·교육과학기술부·여성가족부 합동으로 팀을 편성해 학교폭력과 관련된 상담·수사·지원 등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학생·학부모 누구나 전국 어디에서나 국번 없이 ‘117’을 누르면 바로 신고자가 거주하는 지역 ‘117’ 센터로 연결돼 신고접수·상담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신고자가 원하는 지역을 직접 진출해 상담 및 조사 등을 통해 기존 신고 전화와는 다른 현장감 있는 대처로 피해학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치안서비스도 제공된다.

'117'로 신고된 사안은 117신고센터 차원의 상담뿐 아니라, 신고자가 원하는 경우 가까운 Wee센터, 청소년상담지원센터(CYS-Net) 등 전문상담기관을 연결해 심층상담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사안의 처리결과를 해당 학교에도 통보해 학교 차원에서 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학생생활지도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부처별로 산재되어 있던 학교폭력 신고번호를 경찰청 '117'로 일원화해 운영한 결과 117을 통한 학교폭력 신고는 전년 동기간 보다 183배 증가했으며, 신고 후 조치에 대한 학생의 신뢰가 형성됨에 따라 본인에 의한 신고비율이 1월 28%에서 5월 69.8%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117’센터의 전국 확대 운영으로 학교폭력 신고가 보다 활성화되고, 수요자 중심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질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부는 제대로 된 ‘117’센터 운영을 위해 지난 4~5월 근무 예정자 204명에 대해 전문교육과 합동 근무를 통해 개소 이후 즉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도 만전을 기했다.

향후 상담원들에 대해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교육, 소양교육을 지속 실시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신고 이후의 정확한 사건처리와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지원, 가해학생에 대한 맞춤형 선도 등 제대로 된 처리로 국민이 신뢰하고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금일 ‘117’ 개소가 학교폭력 근절의 새로운 전환점임을 인식하고, 지역사회,가정,학교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지속적으로 근절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