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21 제16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31일부터 온라인으로 연중 상시 진행된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21 제16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31일부터 온라인으로 연중 상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누구든 어디서나 박람회 누리집(http://atdfair2021.co.kr)에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박람회는 보조공학 관련 화상토론회 등 다양한 영상과 온라인 마켓 및 가상현실(VR) 전시관을 통해 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지원하는 360종의 보조공학기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등 신기술과 관련된 보조공학기기를 다양한 온라인 채널(누리집, 유튜브 ‘핸풋TV’ 등)을 활용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 전시되는 주요 보조공학기기는 ▲안경에 부착해 사물을 인식하는 착용 가능 기기 오르캠 ‘마이아이’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는 시각장애인용 입력장치 ‘리보3’ ▲수동휠체어를 전동으로 조작하는 전동장치 토도 드라이브 ▲발달장애인용 위치확인 시계 스마트 지킴 ▲음성을 문자 변환하는 의사소통 보완기기 소보로탭비지니스 등 81종이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보조공학기기 전시·체험관(별칭: HappySpace)도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장애인고용공단 본부에 재단장해 개관한다.

고용노동부 안경덕 장관은 축사 영상에서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참여하지 못했던 분들도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라면서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확대하고, 올해 신설되는 맞춤 보조공학센터(가칭)를 통해 체계적으로 맞춤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겠다”라는 의지를 표했다.

한편, 보조공학기기는 올해 약 144억 원 규모로 연간 1만2000점의 기기를 장애인에게 지원할 예정이며, 보조공학기기 신청은 장애인고용공단(☎1588-1519)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