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 전동스쿠터 품질 안전성 평가.ⓒ한국소비자원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등이 실외에서 이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용 전동스쿠터의 일부 제품이 품질 기준에 맞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5개 업체 5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주행거리, 최대속도, 정지거리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전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시험대상 제품은 ㈜거봉(GK7RED), ㈜대세엠케어(HS-589), ㈜디에스아이(S148), ㈜이지무브(PF2K) 등으로, 제품가격은 170만5000∼196만원이다.

시험결과, 5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주행거리, 정지거리, 야간주행안전(전방 주행등 밝기) 성능에서 기준(의료기기 기준규격)에 부적합했다.

먼저 의료용 전동스쿠터의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를 시험한 결과, 거봉(GK7RED), 대세엠케어(HS-589) 제품이 47~50km 수준이었고, 이지무브(PF2K), 케어라인(나드리110) 제품은 38km 수준인 반면, 디에스아이(S148) 제품은 32km로 기준(35km 이상)에 부적합했다.

주행 최대속도는 전진 9~13km/h, 후진 5km/h 이하로 전 제품이 기준(전진 15km/h 이하, 후진 5km/h 이하)에 적합했다.

또 5개 제품 중 2개 제품이 정지거리와 야간주행안전 성능에서 기준 벗어났다. 최대속도에서 정지거리를 시험한 결과, 이지무브(PF2K) 제품이 정지거리를 초과해 기준에 부적합했다.

야간주행 시 필요한 장치들의 성능을 시험한 결과, 거봉(GK7RED) 제품의 전방 주행등 밝기가 30lx로 기준(300lx 이상)에 부적합했다.

보유기능 등에서도 제품 간 차이가 있었으며,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이 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방향전환을 위한 회전성능(회전 폭, 회전반경) 및 경사로, 장애물에 대한 등판성능 시험결과,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주행 시 소음 및 물에 의한 방수성능에서도 전 제품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품별 보유기능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대세엠케어(HS-589) 제품은 경사로(10도)에서 출발 시 후방으로 밀리는 현상이 있었다. 또 디에스아이(S148) 제품이 주행거리, 사용자 최대체중 등을 표시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