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은수 의원. ⓒ에이블뉴스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소속 민주당 박은수 의원은 28일 오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장애인연금법안 토론회에서 "한나라당 장애인 국회의원들이 역사 앞에 죄를 짓지 않도록 장애인연금법안의 의미를 제대로 알려주기 바란다"고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박 의원은 이날 토론회가 끝나기 직전 마무리 발언을 하기 위해 토론회장 앞으로 나와 마이크를 잡고 "장애인연금법 제정 과정은 우리나라 장애인 역사를 새로 쓰는 것"이라고 운을 떼며 발언을 시작했다.

이어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만들 때 불가능한 것이라는 쪽에 무게를 두면서 시작했지만 오랜 투쟁과 타협, 협상 끝에 우리가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만들어냈다"면서 "그것은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큰 의미가 됐고, 정치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계기가 됐다"고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운동의 의미를 평가했다.

박 의원은 "장애인연금법도 마찬가지"라면서 "그러한 경험 속에서 장애인연금법제정공동투쟁단이 조직됐기 때문에 내가 그 뜻을 받아서 대표해 법안을 발의했고, 그러한 노력이 정부안까지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도 서민을 중요시하는 정책을 약속했고, 집권여당에는 장애인의원이 3명이나 있다"면서 "현재 장애인체육회장 자리를 놓고 갈등을 하고 있는데, 이분들이 역사 앞에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장애인연금법의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원은 "장애인계가 중심이 돼서 법안이 나왔고 공감대가 형성이 돼 있는데, 여기서 역사 앞에 죄를 짓는 것을 옳지 않다"면서 "조금만 노력해서 최대한 압박을 가하길 바란다. 공약으로 내세울 때 뭔가 그림이 있었을 텐데 그것이 양심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결과적으로 정치라는 것은 움직이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동안도 수고했지만 한번 더 노력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모습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내년 7월 1일부터 장애연금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최근 중증장애인 기초장애연금법안에 대한 입법예고를 마쳤고,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심의될 수 있도록 곧 국회에 법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