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준), 교육권연대, 민노당 장애인위원회는 비정규직법 개악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에이블뉴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정규직법 개악은 장애인들의 노동 접근성을 더욱 더 어렵게 할 것이며, 그로 인해 장애인들의 삶은 더욱 더 피폐하게 될 것이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 장애인교육권연대, 민주노동당 장애인위원회는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장애인노동권쟁취와 비정규악법개악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비정규직법 개악 저지를 위해 투쟁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날 민주노동당 김병태 장애인위원장은 여는 발언을 통해 “사회 양극화의 가장 큰 문제는 노동을 하면서도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비정규직 문제”라며 “이 사회가 장애인과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비정규직 문제는 노동자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사회진출에도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장애인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비정규직법은 폐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들장애인야간학교 박경석 교장은 “장애인은 효율성이라는 명목 하에 취업에서 배제되고 있으며 취업이 되더라도 비정규직으로 고용되고 있다”며 “장애인은 비정규직이라는 이름과 함께 가장 나중에 취업되고 가장 먼저 해고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교장은 이어 “그동안 장애인단체들이 비정규직법안과 관련해 투쟁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노동자와 함께 비정규직 문제가 우리 모두의 문제임을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이해삼 최고위원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다수는 여성과 장애인”이라며 “진정한 비정규직 권리보장이 담긴 법안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양영희 사무국장은 성명서를 통해 “국회에서 강행처리 되려고 하는 비정규보호법안은 비정규직을 보호하는 법안이 아니라 비정규직을 더욱 더 심화하고 확대할 수 있는 악법”이라고 지적했다.

양 국장은 “비정규직의 가장 큰 문제는 노동자들의 해고나 면직을 사용자 맘대로 할 수 있고 노동자들은 그 권리를 주장 수 없다는 것”이라며 “노동력이나 생산력이 떨어지는 장애인들은 당연히 재계약이나 정리해고의 문제에서 맨 먼저 불이익을 당할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