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가 지난 15일 중앙부처에서 근무하는 50여 명의 중증장애인 공무원이 참석하는 ‘제5회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영상회의와 문자 통역 등을 통해 간담회에 참여한 중증장애인 공무원들은 ▲부서 이동 ▲근무환경 ▲업무지원 ▲평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솔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부서 이동, 근무지 배정 시 개인의 장애 특성이나 건강 상태를 반영한 인사관리가 좀 더 세밀하게 이뤄졌으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또 “행정업무 시스템의 장애인 접근성을 개선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해 불편함 없이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특히 매년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는 한 참석자는 “많은 부분이 나아지고 있지만, 장애인 공무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아직 존재하고 있다”며 “장애인식 개선에 대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인사처는 장애인 공무원의 근무 여건 향상을 위한 소통간담회와 함께 상담창구 개설, 지도자(멘토링) 사업 등을 통해 현장에서 수렴된 의견을 제도개선에 반영해 왔다.

‘장애인 채용 확대 및 근무환경 개선방안’에 따라 출장‧복무‧전보 등 제도를 개선했고, 현재는 부처 협업을 통해 ▲공학기기 지원 ▲장애인 친화적 행정업무 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공직 진출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중앙부처에서 근무하는 장애인 공무원이 지난해 기준 6000여 명을 넘어섰다. 그중 중증장애인 공무원은 1000여 명으로 증가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김성훈 인사혁신국장은 “소통간담회는 중증장애인 공무원들의 소중한 의견을 제도개선으로 반영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나온 의견 하나하나 면밀하게 살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