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선수들.왼쪽위 시계방향 추창호, 양동화, 김보현, 배병우, 홍수민, 박정우 선수.ⓒ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9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보르도 엑스포파크에서 열린다. 49개국 세계 선수단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에 우리나라 국가대표 총 39명 선수들은 총 39개 직종에 참가, 6연패 신화에 도전한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도전하는 39개 직종은 직업기능직종 31개, 직업기능기초직종 4개, 레저 및 생활기술직종 4개로 나눠졌다.

에이블뉴스는 대회를 앞두고 우리나라 선수단이 참가할 직종 소개를 연재한다. 두 번째는 직업기능직종인 웹마스터, 기계CAD, 전자기기, 전자출판, 제과제빵, 컴퓨터수리 등 총 6개다.

■웹마스터=주어진 요구조건에 맞게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직종이다. 참가자는 “Château […]” 라는 이름의 프랑스 Aquitaine 지역 와이너리의 웹사이트를 영어로 제작해야 한다.

채점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그래픽 디자인 37점, 프로그래밍 38점, 애니메이션 25점 등을 고려해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국 대표로는 제28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에서 은메달을 수상한 추창호 선수(44세, 지체5급, 남)가 출전한다. 경기는 제비뽑기를 통해 각각 25일, 26일 6시간동안 펼쳐질 예정이다.

기계CAD 직종에 도전하는 양동화 선수.ⓒ한국장애인고용공단

■기계CAD=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지정된 부품의 도면을 KS제도 규격에 알맞게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직종이다. 선수들은 온라인 등록 시 사용을 희망하는 컴퓨터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명시해야 하며, Inventor 2014와 Solidworks 2014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모듈1: 파트의 모델링 10점, 조립 20점, 제작 5점, 시스템의 레이아웃 드로잉 15점 ▲모듈2: 수정한 파트의 레이아웃 드로잉 12점, 치수 13점, 분해조립도 뷰 13점, 리얼 랜더링 10점, 브로셔에 집약 2점 등 총 100점으로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국 대표로는 제29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전산응용기계제도CAD 금메달을 수상한 양동화 선수(31세, 지체3급, 남)가 출전한다. 경기는 25일 3시간, 26일 3시간으로 이틀 간 총 6시간동안 치러질 예정이다.

전자기기 직종 국가대표 김보현 선수.ⓒ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자기기= 오디오, 가라오케 등에 사용되거나 혹은 단독으로 취미삼아 만드는 디지털 에코 챔버(digital echo chamber)를 조립하는 경기다. 선수들은 당일 공개되는 지시사항에 따라 장치를 조립하면 된다.

주의사항으로는 다른 참가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금지돼있으며, 관중 중 누군가와 잡담을 하거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1회에 5점 감점, 2회시에는 퇴출된다.

채점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납땜의 품질 15점, 레지스터가 정확히 읽히는지 10점 등 총 13개 항목을 평가해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국 대표로는 제31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금메달을 수상한 김보현 선수(31세, 청각2급, 남)가 출전한다. 경기는 오는 25일 4시간30분 동안 진행된다.

■전자출판= 경기 당일에 명시되는 제목으로 프랑스, 아키텐 지방의 생태관광지 홍보 문서를 시각적으로 디자인하는 경기다. 출판편집 소프트웨어의 운용능력과 편집디자인 및 그래픽디자인 능력이 필요하다.

주의 사항으로는 관중 중의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을 사용하는 경우 최초 발견 시는 5점이 감점 처리되고 두 번째 발견 시는 경기장에서 퇴장된다.

채점은 100점 만점으로 ▲아이디어, 창의성(30점) ▲DTP기술(60점) ▲완성도(10점)를 합해 순위를 가리게 된다.

한국 대표로는 제30호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은메달을 수상한 배병우 선수(32세, 청각 6급, 남)가 출전한다. 경기는 2개 그룹으로 편성돼 25일 , 26일으로 나눠 6시간 동안 진행한다.

■제과제빵=제과, 제빵 재료를 이용해 케이크를 만드는 직종이다. 참가자는 ‘봄’을 주제로 초콜렛과 설탕으로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어내야 한다. 높이는 1미터를 초과하면 안되며, 항상 안전과 청결에 대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채점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청소상태, 청결 및 작업대 정리 5점, 최종 작품의 독창성 및 전체 외관 20점 등 총 18개의 세부 평가항목을 고려해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국 대표로는 제30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은메달을 수상한 홍수민 선수(25세, 청각2급, 여)가 출전한다. 경기는 2개의 그룹으로 나눠 각각 25일, 26일 5시간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컴퓨터수리=컴퓨터를 조립하고 운영체제까지 구동시켜야 하는 직종이다. 참가자는 주어진 부품을 갖고 실물배치도를 참조해 PC를 조립해야 한다.

컴퓨터 시스템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가 있어야 수행 가능한 직종이라 볼 수 있다. 각 과제 처음 시행시, 심사위원은 모든 통신기기를 수거하며, 과제가 끝난 이후 다시 반환한다.

채점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조립(본체 외부 15점, 내부 40점, 청결 및 정리 5점), 환경 설정(BIOS 설정 8점, 운영체제 설치 5점, 기타 설치 10점, 모니터 설정 5점, 네트워크 카드 설정 10점, 청결 및 정리 2점) 등을 고려해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한국 대표로는 제31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은메달을 수상한 박정우 선수(40세, 지체2급, 남)가 출전한다. 경기는 2개의 그룹으로 나눠 각각 25일, 26일 4시간 동안 치러진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