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일반 노동시장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 1,013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2011년 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일반 노동시장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장애유형별 일자리를 발굴·보급하고, 직업생활 및 사회참여 경험을 제공해 일반 노동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된다.

시에 따르면 올해는 지난해보다 35% 증가한 70억원을 투입해 사업기간을 7개월에서 9개월로 확대하고, 분야별 채용규모를 180여명 증원했다. 분야는 복지일자리, 행정도우미, 시각장애인안마사 등 3개로 나뉜다.

행정도우미는 동 주민센터의 행정보조 업무와 편의시설지원센터의 장애인 편의시설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한다. 복지일자리는 관공서 청소도우미, 교통질서안내도우미, 도서관 사서보조 등의 업무에 나선다. 시각장애인 안마사는 노인복지시설 이용 어르신에게 안마, 마사지, 지압 등 전문 안마서비스 제공을 담당한다.

행정도우미 500명과 복지일자리 450명은 지난 1월부터 일선에 배치돼 근무를 시작했다. 시각장애인안마사 63명은 오는 2월 서울시사업수행기관의 참여자 모집을 통해 선정된 뒤 3월부터 근무할 예정이다.

이정관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중증장애인도 장애유형별로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한다면 얼마든지 일반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면서 “중증장애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사업을 확대하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