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열린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완전보장 촉구’ 기자회견 모습.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서울장차연)은 14일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3년부터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전역 확대 운행하라”면서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완전 보장을 촉구했다.

서울장차연은 지난 2015년 서울시가 발표한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서울시 선언’ 속 2022년까지 지하철 전 역사 엘리베이터 100% 설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점을 꼬집으며, “공식적으로 책임있는 사과와 함께 1역사 1동선 엘리베이터 100% 설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에 따르면, 아직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은 21개 역사 중 신설동(2호선), 대흥(6호선), 까치산역(5호선)은 여전히 ‘지속 검토’ 중이다.

또한 서울장차연은 특별교통수단과 관련 시외이동권 보장 문제도 촉구했다.

서울장차연은 "서울시의 특별교통수단은 기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운행범위가 서울시 관내로 한정되어 있어, 장애인의 시외 이동 지원 수단이 전무한 상황임에도 지역 간 경계를 넘어선 장애인의 이동을 지원하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장애인콜택시 이용자 대비 대수가 부족해 대기시간이 평균 30분가량 소요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장애인콜택시 수를 대폭 증차하는 등 신속히 내부 인프라를 구축해 긴 대기시간 문제, 서울시 관내로 한정된 운행범위를 개선하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내년부터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확대와 함께 ▲특별교통수단, 임차택시, 바우처 택시 이용 차별 철폐 ▲특별교통수단 휠체어/비휠체어 이용자 구분 운행 등을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